루틴 함량 2배〜5배 높이는 추출·가공법 개발

농촌진흥청은 비만을 억제하는 뽕잎 속 루틴(rutin) 함량을 높이는 방법과 손쉬운 추출법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뽕잎은 ‘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눈을 밝게 한다’고 한의서에 기록돼 있으며 두통이나 눈이 피로한 사람이 차(茶)로 마시면 좋다.

루틴은 가바(γ-aminobutyric acid, GABA)와 함께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고혈압·동맥경화 및 중풍 예방 등 다양한 뽕잎의 효능을 나타내는 기능성분 중의 하나이며 특히 봄 뽕의 어린잎에 많이 들어 있다.

뽕 품종 중 항비만 활성이 높은 ‘청올뽕’을 선발하는 한편 루틴 함량을 2배~5배 높이는 방법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 또한 가정에서도 뽕잎의 루틴을 섭취할 수 있는 손쉬운 가공법을 개발했다.

‘부영상’, ‘율본’, ‘청일뽕’, ‘청올뽕’의 어린 뽕잎을 채취해 항비만 활성이 높은 품종을 선발했다. 뽕 품종별 추출물 중 ‘청올뽕’의 경우 500㎍/㎖ 농도 처리 시 대조구(뽕잎 추출물 무처리구, 지질 축적률 100% 기준) 대비 42.10%의 지질 축적률을 나타내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가장 높았다.

루틴 함량을 높이는 방법은 봄 뽕잎 채취 → 3회 깨끗한 물로 씻은 후 그늘에 펴 널어 물기 완전히 없앰(선풍기 이용) → 열풍건조(60℃) → 환류 추출(80℃, 열풍건조 뽕잎 분말 + 구연산 + 주정 또는 물, 25배 첨가) → 여과 → 농축 → 용해 및 저온정치(재결정화) → 원심분리 → 동결건조 → 분말 제조한다.

또한 가정에서 손쉽게 주전자를 이용해 뽕잎의 루틴 추출 시 구연산 0.5%를 첨가하고 35배의 물을 넣어 중간불로 추출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밝혔다.

일반 가정에서는 주전자에 뽕잎 분말 30g, 구연산 0.5%, 물 1L를 넣고 중불로 가열하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는 과정을 3회 반복한다. 전체 물의 양이 30% 정도 될 때까지 중불로 다시 졸인 후 잘 걸러 냉장고에 두고 마시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