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7.10.20 금 14:33
기사모아보기  
> 뉴스 > 뉴스 > 농업계소식
     
항암·항산화 효능 뛰어난 쌈배추 개발
농진청, 글루코시놀레이트 고함량 쌈배추 11계통 선발
2017년 06월 09일 (금) 14:43:09 위계욱 기자 .
농촌진흥청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이 높은 쌈배추를 개발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이 쌈채소는 배추종 중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이 높다고 알려진 야생자원의 유지배추와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낮은 청경채를 교잡해 개발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중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글루코라파닌과 글루코나스터틴이 일반배추보다 10배〜20배 높다.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식물에만 존재하는 물질인 파이토케미칼 성분의 하나인 글루코시놀레이트도 다량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몸 안의 활성산소의 축적을 막아줘 세포손상을 줄이고 암과 관련된 호르몬 생성과 종양을 억제할 뿐 아니라 병해충을 예방하면서 식물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성분으로 주목 받고 있다.
반면 김치로 먹는 결구배추, 청경채 등 배추종들은 양배추, 브로콜리에 비해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김치로 먹는 배추는 곁가지가 발생하지 않고 변온과 일정기간 야간저온이 쌓이면 잎이 겹쳐서 둥글게 속이 든다. 반면 이번에 개발한 쌈배추는 곁가지가 많이 발달해 한 번에 많은 잎을 수확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쌈채소는 소포자배양이란 품종개발 기술로서 단시간에 고정 식물체를 육성하는 기술을 이용했다.

소포자배양이란 F1 잡종식물의 어린 소포자를 배양해 식물체를 유기하는 것으로 해플로이드(n)를 조직 배양해 형태적, 유전적으로 다양한 배추 고정 계통을 육성하는 기술이다. 

결각이 높은 갓 모양의 유지배추 잎모양과, 결각이 없는 타원형 청경채잎 등 다양한 잎모양을 가진 148계통의 배추 고정 계통을 육성했다.
이들 148계통중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을 분석한 결과 총 11종류의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 글루코시놀레이트 구성 물질 11개 중 사료로 사용 시 소의 갑상선암을 유발하는 프로고이트린은 낮은 반면 항암에 관련하는 설포라판의 전구체인 글루코라파닌과 종양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인 글루코나스터틴이 높은 여러 개의 쌈배추 고정 계통을 확인했다.

계통 26번은 글루코나스터틴은 8.2배, 총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은 5.5배인데 반해 프로고이트린은 생성하지 않았다. 계통 14번은 글루코나스터틴이 7.2배, 글루코라파닌이 23배 높았으며 총함량도 3.9배 높은 반면, 프로고이트린은 낮게 분석됐다.

148계통, 5반복으로 온실에서 3주간 키운 모종을 3월 초에 포장에 정식했고 지난달 19일 포장품평회를 통해 11곳 종묘회사가 방문하면서 글루코시놀레이트 높은 계통 분양 요청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배추에서 글루코시놀레이트 생합성 관련한 연구는 농생명과학 분야 국제 저명학술지인 FEBs Open Bio(2017년)와 Plant Molecular Biology(2016년)에 게재했다.
ⓒ 여성농업인신문(http://women.nongup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참죽나무의 특성과 재배기술
입법조사처가 뽑은 농업분야 주요 국감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반디팜 소현주
관상용 채소·과일, “눈으로 즐기세요
“사회적 농업, 법제 도입·정비 필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성로92 농민회관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원제 | 대표번호 : 031-291-0398 | E-mail : yeonongin@hanmail.net
Copyright 2007 여성농업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