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13일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정현백(64) 성균관대 사학과 교수를 내정했다.
역사학자이자 오랜 시간 여성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해 온 시민운동가로서 양성평등 사회로의 발전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다.

1953년 부산 태생인 정 후보자는 서울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서양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땄다. 독일 보훔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돌아와 1984년 경기대 사학과 교수로 임용됐고 1986년 성균관대로 자리를 옮겼다. 이즈음부터 30년 넘게 학술ㆍ시민운동에 관여해왔다.

2000년대 초ㆍ중반 국내 최대의 여성단체인 한국여성단체연합 대표를 5년간 지낸 데 이어 2010년부터 6년 동안 참여연대 공동대표로 일하며 폭넓게 활동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노무현재단 등 재야 성향 단체 운영에도 관여했다. 현재 통일운동단체인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통일부 장관 후보로도 거론됐다.

정 후보자는 이날 청와대의 내정 발표 직후 소감문을 통해 “성평등 실현 의지가 어느 정부보다 확고한 새 정부에서 첫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성평등은 국민의 행복과 안전,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 더 이상 후순위로 둘 수 없는 핵심가치”라며 “대통령께서 성평등 문제에 깊은 관심과 이해를 갖고 여성가족부 위상 제고와 기능 확대를 예고한 만큼, 남다른 각오로 새롭게 거듭나는 여성가족부를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