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가뭄이 이어지고 있다. 가뭄이 깊어지면서 계곡과 개울 하천 곳곳은 물줄기 흔적을 찾아 볼 수가 없고, 논바닥은 가뭄으로 인해 거북 등처럼 갈라져 있다.

밭작물 또한 가뭄이 심화 되면서 수확량이 크게 줄고 있고, 가뭄에 따른 물 부족으로  아예, 밭농사를 포기한 농가가 늘고 있어 과·채류에 대한 소비자 물가도 비상이 걸렸다. 4년 전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가뭄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해가 갈수록 가뭄의 빈도는 점차 강해지고 있다. 기후의 변화와 함께 반복되는 가뭄, 정부는 이번 기회를 통해 보다 면밀한 가뭄 관련 대책을 세워야 한다. 가뭄대책은 단지 농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가뭄은 영농현장 뿐 아니라 최근에는 식수와 산업현장, 공업용수 부족으로 이어지면서 큰 고통을 주고 있다.

이처럼, 가뭄은 우리의 산업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의 삶 자체도 점점 더 어렵게 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정부도 앞으로의 가뭄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정부는 과거 여러 차례 가뭄과 관련 종합대책을 내놓고 가뭄에 따른 피해 극복대책도 약속해 왔다. 하지만, 정부의 가뭄관련 대책이 임기응변 적 미봉책으로 거치면서 매년 전국은 극심한 가뭄에 시달려 왔다.
물론, 가뭄의 가장 큰 원인은 비가 내리지 않아  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뭄을 단지 자연의 탓으로 만 돌릴 수 없다.

 지난 정부는 4대강 사업에 천문학적 돈을 써 가며 가뭄관련 대책을 세워왔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이 제기능을 못하면서 일부 가뭄지역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4대강 사업을 통해 확보한 물을 가뭄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관개수로 정비와 더불어, 현 정부도 새로운 치수 정책을 세워 가뭄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한반도의 가뭄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상시적인 것으로 가뭄관련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또한, 이상기후에 따른 가뭄과 폭염은 단지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일상화되고 있는 가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상시적인 대응 체계가 시급하다. 현 정부는 가뭄관련 장기적인 종합플랜 마련과 함께,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하루 빨리 당·정은 추경을 세워 피해농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