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농가 대상 잘큼이 등 4종 지원

경기도가 도내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농가의 가축 면역력 강화를 위해 분말유용미생물을 공급한다.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는 올해 7월부터 AI 발생으로 인한 살처분 농가, 영세·취약농가 등 도내 540개 농가를 대상으로 경기도 자체 생산 분말유용미생물 ‘잘큼이 유산균’ 공급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시험소는 이를 위해 지난 3월 분말유용미생물 생산시설을 완공했으며, 생균제 제품등록 및 시험생산 절차를 완료 한 후 6월부터 제품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 시설은 연간 70톤 가량의 분말유용미생물 생산이 가능하며, 생산제품은 이번에 보급되는 잘큼이 유산균은 물론, 잘큼이 고초균, 잘큼이 효모, 잘큼이 혼합균 등 총 4종이다.
‘유용미생물’은 성장촉진, 면역력증가, 악취감소 등 동물에게 유익한 작용을 하는 미생물들을 말한다. 최근에는 축산환경 개선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분말유용미생물’은 이 같은 유용미생물을 가루형태로 만든 것으로 가축들이 먹는 사료에 첨가할 수 있어 사용이 용이하다.

이번에 시험소가 우선 공급하는 ‘잘큼이 유산균’은 장내에 정착해 정장작용을 일으켜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사용법도 간편해 사료 1톤당 1~2kg 정도만 첨가해 사용하면 된다.

이밖에도 실온보존이 가능함은 물론, 최대 1년까지 장기간 보존할 수 있어 기존 액상유용미생물의 보존기간이 4주임을 감안했을 때, 약 12배나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임병규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유용미생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활용으로 가축질병을 예방하고 친환경적 관리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특히 AI 등 가축질병이 발생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에서 질병 피해가 없는 건강한 축산이 되도록 농가의 적극적 활용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