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레이트제 활용해 시설재배지 비료 사용↓ 수확량↑

농촌진흥청은 시설재배 농가의 큰 어려움 중 하나인 염류장해를 해결하는 킬레이트제(Chelate) 활용기술을 보급한다.

그동안 염류장해를 해결하는데 담수제염, 객토, 흡비작물 또는 녹비작물 재배 등을 활용했으나 투입비용이 높고 염류제거작물 재배 기간에 소득이 없어 한계가 있었다. 킬레이트제 활용기술은 작물을 재배하면서 염류를 제거할 수 있고 비료의 사용량 절감, 관주방식의 편리성, 수확량 증대하는 효과적인 기술이다.

킬레이트제 작용 원리는 토양 중의 칼륨, 칼슘, 미량원소, 불용화된 인산을 토양에서 분리해 작물이 쉽게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대표적으로 디티피에이(DTPA; Diethylene triamine penta-acetic acid), 구연산 등이 있다.

디티피에이(DTPA)는 합성해서 만든 흰색 고체물질로 작물의 영양소와 고리모양으로 결합하는 특성이 있어 염류 또는 토양의 고정된 성분을 떼어내 작물이 잘 활용하도록 해준다.
세종특별자치시에서 11년 동안 시설 오이를 재배해온 A농가의 경우 6개월 동안 디티피에이(DTPA)를 사용한 결과 토양 전기전도도가 23% 감소되고 수량이 13% 증수되는 효과를 봤다.

2018년 신기술 시범사업에서는 먼저 염류가 집적(전기전도도 2.0~3.0dS/m-1 이상)된 시설 재배 농가를 선정해 과채류에는 디티피에이(DTPA), 엽채류에는 구연산을 처방하는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디티피에이(DTPA)를 찬물에 녹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농업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염류농도를 줄이면서 알맞은 비료 사용량도 함께 제시해 농업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지난 6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킬레이트제 활용기술 열린 강좌’를 개최한 이후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작목반 단위로 교육을 개설하는 등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농진청은 이 기술이 농가에 확산되도록 내년부터 전국 100여 농가에 킬레이트제 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