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신 확산…닭고기 시장도 ‘불똥’

‘살충제 계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단체들은 23일 살충제 계란의 파동을 야기시킨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 전·현직 관료 6명을 직무유기와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는 등 반발이 거세다. 

24일에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소비자시민모임 등 소비자단체들이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품의 생산·유통·판매 관리 시스템이 농식품부와 식약처로 이원화 돼 있어 발생하는 부처간 엇박자를 질타하고 총체적 관리 부실로 인해 초래된 살충제 계란 사건의 책임을 지고 땜질식 처리가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소비자들의 반발 확산과 함께 당장 계란 소비가 급감해 산업이 존폐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가 지난 23일 계란 가격을 전격 인하했지만 살충제 계란을 우려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산지가격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대한양계협회에 따르면 지난 11일 169원이었던 대란 1개 가격은 살충제 계란 사태 발발 이후인 18일 147원, 22일 127원으로 24.9% 폭락했다. 업계에서는 살충제 계란이 인체에 크게 유해하지 않다는 정부 발표에도 소비자들의 불신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어 계란 산지가격은 한동안 맥을 추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살충제 계란의 여파 탓에 멀쩡한 닭고기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형마트의 닭고기 판매도 일주일 만에 40% 이상 감소한 가운데 육계 가격도 30% 넘게 하락했다. 문제가 터진 것은 계란이지만 먹거리 불안이 육계 시장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

(사)한국육계협회 등 생산자단체들은 육계는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지만 최근 정부 연구기관에서 ‘피프로닐’사용을 권장한 것으로 드러나는 등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지고 있다. 여론을 의식한 정부가 뒤늦게 전국 육계농가를 대상으로 살충제 조사를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어 업계는 혹여나 살충제 및 농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을까 좌불안석이다.

정부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우선 ‘살충제 계란’ 파동의 주범으로 지목된 밀집 사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물복지형 농장 비중을 올해 전체 농장의 8%에서 2025년 3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또 닭고기·계란 이력추적제 시행 시기를 2023년에서 2019년으로 앞당기고 관련기관 직원들이 퇴임 이후 일정 기관 친환경인증 민간 기관에 재취업 하지 못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오는 2019년까지 케이지 사육 또는 평사 사육 등 사육 환경을 난각 또는 포장에 표시하는 사육환경표시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생산부터 유통·판매단계까지 닭고기·계란 이력추적제를 도입, 잔류농약 검출 등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모든 축산 농가 대상 정기적인 안전교육 이수를 의무화하고 위생·안전 매뉴얼을 제작·배포키로 했다. 동물용 약품 판매자에게 거래 내역 기록 및 적정사용법 고지를 의무화하고 살충제 사용없이 진드기 제거가 가능한 친환경 약제를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산 계란 살충제 안전관리 대책을 조만간 마련해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1일 전국 산란계 농장 1,239개를 조사한 결과 총 52개 농장이 부적합으로 판정됐고, 이들 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은 모두 출하 중지 및 해당 물량을 회수하고 폐기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