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농, ‘백남기 1주기’ 추모 집회 열어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ㆍ전국농민회총연맹ㆍ가톨릭농민회 등 농민단체 모임 ‘농민의 길’은 지난 23일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회원 8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고(故) 백남기 농민 1주기 추모대회 사전집회를 시작했다.

백씨는 2015년 11월 14일 ‘1차 민중총궐기’에 참여했다가 종로1가에서 경찰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잃었고, 서울대병원에서 317일간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지난해 9월 25일 숨졌다.

사전집회 참가자들은 일부 하나로마트에서 수입 농산물을 판매하는 행위를 비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설정한 올해 쌀 한 가마(80㎏)당 15만원은 20년 전 가격”이라며 가마당 24만원 보장을 요구했다.
이들은 하나로마트에서 가져온 수입 농산물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펼친 다음, 백씨가 물대포를 맞은 곳인 종로1가 르메이에르 빌딩 인근까지 대형 트랙터 1대가 앞장서 행진했다.

이어 르메이에르 옆에서 열리는 ‘백남기 농민 뜻 관철과 농정개혁을 위한 전국농민대회’에서는 쌀값 보장 및 국산 쌀 매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등 농어업 관련 정책 개선을 요구하고, ‘농민헌법운동본부’ 발족을 선언했다.

오후 5시에는 민주노총ㆍ한국진보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합류해 ‘백남기투쟁본부’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공동 주최로 ‘백 농민 1주기 민중대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