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시기 빠르고·품질 향상 농가소득 높아져

시설원예 온실에 냉·난방과 탄산가스를 통합 공급하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이 한국기계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한국형 시설원예 온실에너지 통합공급 시스템’을 팔레놉시스 재배농가에 적용한 결과 꽃 피는 시기가 빨라지고 품질이 향상돼 농가소득이 높아지는 등 성과를 냈다고 지난달 26일 밝혔다. 

우리나라 시설원예 농가는 유류연료인 등유를 주로 사용함에 따라 효율성이 낮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많아 유가변동에 취약했다. 특히 파프리카 재배 시 난방에 등유를 사용하고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액화탄산을 따로 사용해 연 8,000〜9,000만원/ha의 비용이 투입될 정도로 에너지 소모가 많았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시설원예 전용 가스히트펌프로 온실 냉·난방 및 탄산가스 공급이 동시에 가능하다.

기존 시설원예 농가에서는 난방, 냉방, 탄산시비, 제습 등을 각각 개별로 제어함에 따라 에너지 손실이 많았다. 이에 반해 통합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한 원격자동제어 스마트 팜 기술로 농업인의 편의성 향상과 에너지 절감에 효과적이다.

가스히트펌프는 가스엔진으로 압축기를 구동하는 히트펌프로 일반 보일러 대비 난방효율(COP2)1.66)이 30% 이상 높고 배기가스의 유해 배출물을 줄여 탄산시비로 활용이 가능하다.

가스연료를 온실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경우 기존 면세유나 2차 에너지인 전기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줄어든다. 미세먼지 발생도 억제할 수 있어 국가적인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도 가스연료의 사용은 바람직하다.

원예특작과학원은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을 경기도 파주시 팔레놉시스 재배농가에 현장 적용하고 운영결과를 공유· 평가하는 자리를 지난달 26일에 마련했다.

그 결과, 약 10일 정도 꽃이 일찍 피고 꽃수가 증가하는 등 꽃대 품질이 향상됐다. 이로 인해 온실 운영 시간이 줄어들어 경영비가 절감됐으며 품질 상승으로 농가 소득도 높아졌다. 
파주 팔레놉시스 농가는 평소 화분 당 5,000원 정도에 출하되던 가격대가 통합에너지 공급시스템을 적용한 후 품질이 좋아져 화분 당 7,000〜7,500원까지 높아졌다고 밝혔다.

원예특작과학원은 이번 현장 적용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시설원예 통합시스템의 신기술 보급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리 신청 받은 30개 시·군 중 3개소를 선정해 우선 추진하고 오는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늘려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높으며 연중생산이 가능한 팔레놉시스, 토마토, 파프리카 재배농가 0.1ha~0.3ha에 시설원예 냉난방·탄산시비 통합 생산 시스템과 원격 자동제어 시스템, 가스공급 및 기반시설(2톤)이 설치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