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ㆍ공동체 한마당 ‘대성황’

▲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에서 ‘에코에코 협동조합’과 ‘황토영농조합법인’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17개 마을기업이 우수마을로 선정됐다.
지역 내 경제효과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전국의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한 자리에 모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마을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자랑하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2017년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공동체 한마당’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경남 김해시 가야의 거리 일원에서 개최됐다.

행정안전부ㆍ경상남도ㆍ한국마을기업협회ㆍ한국지역진흥재단에서 공동 주최하고, 김해시ㆍ경남마을기업협회ㆍ경남마을기업지원기관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는 ‘마을기업, 희망으로 공동체와 함께 합니다’를 주제로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상호협력의 관계로 상생하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예비마을기업가 육성을 위한 ‘마을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와 지역주민의 소득 및 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한마당’이 진행됐다.

또한 전국의 마을기업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ㆍ판매장 운영, 내가 사는 마을그리기 사생대회, 가야 문화체험, 버스킹 공연, 불꽃놀이 등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펼쳐졌다.

마을기업과 마을공동체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도 열렸다. 지방분권시대에 마을공동체의 발전방향, 마을중심의 사회적경제 정책으로의 전환, 도시형 마을기업 활성화, 청년 참여형 마을기업 육성, 마을기업의 역량강화 및 자립운영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다.

▲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이 마을기업 상품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는 마을기업 상품 판로확대를 위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대형마트 3사(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및 한국마을기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더불어 마을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상품의 홍보ㆍ판매 촉진을 위해 가수 홍진영 씨를 ‘마을기업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폐회식에서는 ‘마을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와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특히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에서는 전북 김제시의 황토영농조합법인과 부산 해운대구 에코에코협동조합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전북 김제시 ‘황토영농조합법인’은 군고구마 말랭이 등 황토 농산물 생산 및 판매로 지역 소득을 창출하는 마을기업으로 연간 상근인력 3명과 비상근인력 25여명을 채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단호박 말랭이 및 아이스 고구마 개발해 내년부터 시판할 예정이며, 전국 유일의 실향민 역사문화관 건립예정 등 마을 기업으로서 경쟁력, 공동체성과 성장가능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공동체성 강화를 위해 장애인과 이주여성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하여 황토 글방을 조성하고 마을역사 이야기책 발간ㆍ전시 하는 등 마을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평이다.

▲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가 지난달 27~29일 김해 문화의전당에서 개회식을 열고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다른 최우수상 수상 마을기업인 부산 해운대구 ‘에코에코 협동조합’은 해운대해수욕장의 폐 파라솔을 활용한 에코백, 폐 현수막으로 만든 돗자리, 바다 쓰레기를 재활용해 만든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업사이클링 제품을 개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은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협력하고 포용하면서 그간의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마을기업과 공동체가 지역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적 이익보다 나눔에 무게를 두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 수상자

최우수상
▲부산 해운대구 ‘에코에코 협동조합’(도시폐자원을 활용한 디자인)
▲전북 김제 ‘황토영농조합법인’(황토농산물 가공ㆍ판매, 체험)

우수상
▲대구 달서구 ‘사단법인 성서공동체에프엠’(지역주민 라디오 방속 제작ㆍ송출)
▲인천 남구 ‘협동조합 다락’(공동구매, 공유경제, 엄마강사)
▲경기 연천군 ‘DMZ 레클리스’(카페, 다문화음식 개발ㆍ판매)
▲충남 청양군 ‘알프스마을 영농조합법인’(마을축제, 농촌관광 등 사계절 이용 체험사업)
▲경남 거창군 ‘거창오미자 영농조합법인’(오미자 등 농산물 가공ㆍ판매)

장려상
▲서울 성북구 ‘나무와 열매 사회적협동조합’(장애ㆍ비장애 아동 돌봄 서비스)
▲광주 북구 ‘6일째 선생님 미드미공방’(공예문화 교재ㆍ교구 제작, 아카데미 운영)
▲대전 중구 ‘나무시어터 연극협동조합’(연국, 공연기획)
▲울산 울주군 ‘주식회사 삼동민속손두부’(손두부 제조ㆍ판매)
▲세종 ‘목인동 영농조합법인’(농촌생태체험, 교육)
▲강원 인제 ‘하추리영농조합법인’(각종 잡곡류ㆍ들기름 등 판매, 농촌체험프로그램 운영)
▲충북 영동군 ‘구름마을사람들영농조합법인’(표고버섯 등 농산물 가공ㆍ판매)
▲전남 광양군 ‘(주)다사랑 농업회사법인’(표고버섯 재배ㆍ판매, 체험)
▲경북 울진 ‘(유)야생초’(저염발효식품 연구 및 제조)
▲제주 서귀포 ‘온평 모다들엉(주)(해조류 및 해조류 효소 가공ㆍ판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