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대상국 다변화 중… 일본시장 편중도 개선

2016년 김치 수출액이 7,89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일본 엔화가 대폭 절상되면서 일본 수출액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며, 일본 이외의 국가에 대한 수출실적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2016년도 김치산업동향’에 따르면 한국산 김치의 평균 수출단가는 3.36달러(3,900원)/kg로서 전년대비 5.7% 상승했다.
이는 평균 수입단가의 약 7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김치 수출액이 정점을 찍었던 2012년의 3.85달러(4,343원)/kg에 비해 12.7% 하락한 수준이다.

2016년 평균 수출단가가 상승한 것은 달러화에 대한 엔화의 환율이 큰 폭으로 절상됨에 따라 대일 수출단가가 3.01달러(3,493원)/kg에서 3.35달러(3,888원)/kg로 대폭 상승했기 때문이다.

수출 대상국가의 증가세는 주춤했다. 한국의 김치 수출 대상국은 2000년 27개국, 2005년 31개국, 2010년 54개국이었고, 2014~2016년까지 66개국을 유지하고 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김치 수출대상국 증가율이 144%(연평균 5.8%)에 달하지만, 최근 3년 동안은 증가 추세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66개 수출 대상국에 대한 수출액 분포를 보면, 평균 119만5,000달러(13억9,000만원), 표준편차는 579만3,000달러(67억2,000만원)로서 수출액이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대상국이 57개국이고, 전체의 86.4%에 해당한다. 따라서 수출대상국의 지속적 확대도 중요하지만, 국가별 평균 수출액 증대가 수반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국산 수입김치의 국내 소비량이 약 16%로 조사됐다. 2016년 중국사나 김치 수입액은 1억2,145만 달러(1,410억원)로 전년대비 7.3%, 수입량은 25만3,432톤으로 전년대비 13.1% 증가했다. 2016년 중국산 김치 수입단가는 0.48달러(556원)/kg로 전년의 0.51달러(566원)/kg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수출 대상국이 다변화되고 있다. 2016년 김치수출 주요 대상국은 일본, 미국, 홍콩, 대만, 네덜란드 등. 상위 10개 대상국에 대한 수출액이 총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0.8%이다. 주요 10대 김치수출 대상국 가운데 일본의 비중은 2010년 84.2%에서 2016년 59.7%로 대폭 하락했다. 반면 다른 9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동안 12.0%에서 31.1%로 상승했다.

대중국 김치 수출액이 대폭 늘어났다. 그 동안 대중국 김치수출에 장애요인이던 파오차이 위생기준의 개정과 정부의 적극적인 수출지원 시책 등에 힘입어 2016년 대중국 김치 수출액은 44만1,000달러로 전년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1993년 이후 현재까지 가장 큰 대중국 김치수출 실적이다. 다만 대중국 김치 수출단가는 2015년 4.10달러(4,758원)/kg에서 2016년 3.96달러(4,596원)/kg로 전년대비 3.4%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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