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용 클로렐라 품목별 현장활용 방법’
채소·과일·식량작물 등 54작목의 시기별 농업용 클로렐라 처리방법과 농업용 클로렐라를 기르는 방법 등을 담은 현장 활용집(이하 활용집)이 발간됐다. 이 활용집은 농업용 클로렐라를 각 작목별로 적용해  얻은 결과를  재배력과 함께 정리한 것으로, 초보농업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발간한 책자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영농활용기술’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 ‘GAP 영농기술서’4종
과수재배 농업인들이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GAP 영농기술서’ 4종을 발간했다. 발간한 책자는 인과류(사과, 배, 감), 핵과류(복숭아, 자두, 매실), 장과류(포도, 참다래), 베리류(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등 4개 품목이다. 이 책자는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주산지 농업인에게 무료로 보급되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전자책(e-book)으로도 볼 수 있다.

■ ‘2017 종합검정실 분석 지침서’  
시·군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 업무  담당자의 분석역량과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토양분석, 수질분석 등 최신기술을 담은 분석지침서를 발간했다. 책자에는 최근 농업현장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잔류농약검출분석과 퇴·액비 분석요령을 자세히 담았다.
또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실험분야별로 각 단계마다 실습요령을 그림으로 시각화해 초보자도 알기 쉽게 제작했다. 발간 책자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영농활용기술’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 ‘저장곡물해충 및 위생해충 도감’
작물의 재배 단계 또는 수확 후 저장·유통 단계에서 농산물의 안전성을 저해하고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저장곡물해충과 위생해충(파리류)에 대해 참고할 수 있도록 ‘저장곡물해충 및 위생해충 도감’을 발간했다. 발간된 도감에는 주요 저장곡물해충 17과(딱정벌레목 15과와 나비목 2과), 위생해충 파리류 5과에 대해 외부 형태적인 특징으로 종류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 특징, 사진 등이 수록돼 있다. 도감은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및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서 전자책(e-book)으로도 볼 수 있다.

■ ‘한국인의 식량 보물창고’
일반인에게 보다 친근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우리의 식량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한국인의 식량 보물창고’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은 서울에 사는 주부 ‘미주’ 씨와 그 가족이 생활 속에서 만나는 식량작물에 대해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풀어냈다. 이번 책자는 지방농촌진흥기관, 농업 관련 단체, 학교 등 기관 등에 보급할 계획이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산업곤충 사육 및 창업 질의 응답집’
농업현장에서 곤충사육과 곤충을 활용한 창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곤충사육의 입문부터 관리, 가공, 유통, 창업 및 교육 정보 등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펴냈다. 이 책자는 산업곤충을 기를 때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산업곤충을 이용한 가공 및 창업 시  알아야  하는  법규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했다. 제작된 책자는 ‘농사로(www.nongsaro.go.kr)’의 ‘영농활용기술’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