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농가協, 계열화사업 논란 반박 나서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회장 김상근·이하 농가협의회)가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계열화사업과 관련해 농가들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계열화사업 논란은 (사)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의 새로운 집행부가 올해 초 구성되면서 본격적으로 확산됐다. 여기다 김현권 국회의원까지 가세해 육계 계열화사업이 마치 사육농가들을 착취하는 매우 부도덕한 사업인 것 마냥 호도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심지어 사육농가들이 ‘노예’ 수준이라고 폄하될 만큼 강도 높은 비판과 질타가 쏟아졌다.

그간 계열화사업에 대한 논쟁이 뜨거웠음에도 이렇다할 행보에 나서지 않던 농가협의회가 갑작스럽게 반박에 나선 것은 계열화사업을 두고 농가들이 노예로 표현될 만큼 형편없이 평가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날 농가협의회는 양계협회, 김현권 의원 등에서 제기됐던 문제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양계협회가 주장하는 수평식 계열화사업은 기(氣)한번 제대로 펴보지 못하고 자본잠식에 빠졌던 ‘육계협동조합’ 뿐만 아니라 수평계열화를 주창했던 기업들이 오래전에 종적을 감췄던 것을 되새겨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평계열화는 수직계열화와 경쟁 자체가 될 수 없어 현실과 이상을 분간하지 못하는 요구라고 지적했다.

특히 계열주체들의 ‘갑질’이 도를 넘었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농가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농가들이 1,600명에 달하고 이들은 본인들의 판단에 따라 계열회사로 이동이 자유로운 현실에서 ‘갑질’에 당할 농가들이 과연 존재하겠냐고 반박했다.

또한 계열주체만 배불리는 상대평가라는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상대평가가 도입되던 초기에는 많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지속적으로 농가와 대화와 협의를 통해 개선해 왔으며 농가간 공정한 경쟁을 통해 농가소득이 매년 급성장하는 밑거름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살처분 보상금이 농가가 아닌 계열회사들이 편취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2012년 이전까지는 이러한 사실이 일부 확인됐지만 이후 제도 개선을 통해 농가들이 직접 수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농가협의회는 지난 계열주체와 농가간 대화와 협의가 부족한 탓에 서로간 오해로 갈등이 심화됐던 과거에서 벗어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사육농가들의 요구사항을 관철시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농가협의회는 계열화사업을 두고 악의적으로 폄하하는 주장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김현권 의원, 양계협회, 학계, 계열회사, 농가협의회 등 전체 당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계열화사업을 두고 끝장토론을 갖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