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옥화 음식갤러리 안옥화 대표

“요리는 행복한 상상이다”라며 “건강한 재료와 행복한 상상으로 탄생한 요리는 먹는 사람에게도 감동을 안겨준다.”

경기도 이천시 안옥화음식갤러리 안옥화(51/전통음식연구회) 대표는 약초를 이용한 발효액, 천연발효식초 등을 이용한 농가맛집을 운영하고 있다.

안옥화 대표에게 약초는 익숙한 식재료다.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던 그녀가 약초를 꾸준히 먹어왔기 때문이다.
2월 냉이를 시작으로 직접 산과 들을 다니며 채취한 약초 발효효소는 민들레, 인삼열매, 쇠비름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내 몸에 명품을 걸쳤다고 명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명품이어야 한다고 생각해 건강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며 “청정한 자연에서 채취한 재료로 정성을 다해 만든 발효효소는 ‘가슴으로 난 자식’”이라고 말했다.

안옥화 음식갤러리는 2015년 ‘농가맛집’으로 지정받고 1년간 준비과정을 거쳐 2016년에 문을 열었다. 불과 2년 밖에는 안 됐지만 맛집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하기 위해서 100%로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식재료는 까다로운 선별을 거친 지역 농산물을 필요한 양 만큼 구입해 사용하고 있다”며 “예로 시금치의 경우 잎은 선명한 농녹색의 윤기가 뛰어나고, 뿌리는 선명한 붉은색, 신선도 등을 꼼꼼히 따져 한번 정해진 식재료는 가격이 아무리 비싸도 다른 재료로 대체하지 않아 항상 일정한 한 맛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여주 장아찌, 송화 버섯 장아찌 등 발효를 통해 만든 다양한 장아찌와 발효액 건지들을 이용한 독특한 식재료와의 조화, 시간이 만든 발효 밥상 정식, 가시오가피, 구지뽕, 생강나무 등 가게 정원에서 자란 나무들과 산야초들로 끓여낸 산야초 약선 탕 등 푸짐한 해물과 토종닭 그리고 다양한 산야초가 만들어낸 건강한 발효밥상이다.

그녀는 항상 ‘왜?’라는 의문이 들면 끝까지 파고들어 기필코 해결해야 직성이 풀린다. 그래서 그녀의 음식에는 어디서나 맛볼 수 없는 특별함이 있다.
“음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특별한 요리가 탄생한다”며 “편견을 깨면 답이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안옥화 음식갤러리에서는 △산야초ㆍ과일 발효액 만들기 △천연 식초 만들기 △정과ㆍ조청 만들기 △김치ㆍ장아찌 담그기 △과일잼, 과일 병조림, 견과류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그녀는 올해 제대로 된 즐길거리, 먹거리, 쉴거리 등 제공을 위해 6차산업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건강하고 맛있게, 잘 먹고 사느냐가 중요한 시대인 만큼 앞으로도 올바른 재료와 정성으로 음식을 만들 것”이라며 “또한 안옥화 음식갤러리라는 이름처럼 발효액, 술, 식초 등이 만들어지는 침출과정부터 결과물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갤러리를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주소 :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석동로 51-12

블로그 : https://blog.naver.com/okhwa6167
연락처 : 010-8183-8375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