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진안 등 초기대응 지휘체계 확립

전라북도는 도내 14개 기초단체 중 소방서가 없는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임실군, 순창군 등 5개 지역에 소방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이들 농촌 지역에는 소방서의 하위 개념인 안전센터가 각각 1〜3곳이 있지만 증가하는 구조·구급·소방 업무를 소화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또 재난현장에서 가장 핵심인 초기 대응과 지휘체계 확립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대형 사건·사고 때는 1시간가량 걸리는 인근 지역 소방서에서 지원에 나설 수밖에 없어 급박한 상황에서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특히 인구 2만3,000명의 장수군 보다 인구가 4배나 많은 완주군조차 소방서가 설치되지 않는 등 이들 지역 주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현재 지방 소방기관설치에 관한 규정에는 시·군·자치구별로 소방서를 설치하게 돼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완주군 삼봉지구에 총 사업비 96억원을 들여 연말까지 청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완주소방서가 설치되면 그동안 전주덕진소방서와 전주완산소방서가 분담했던 완주군 재난 대응이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 순창소방서도 실시설계 등 설치를 위한 절차를 밟고 나머지 지역에도 소방서 설치를 위한 부지 물색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이선재 전라북도 소방본부장은 “각종 재난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모든 지역에 소방서를 설치해야 한다”면서 “특히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된 농촌 노인의 구조·구급·소방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소방서 설치를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