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 김미현 교수, 40세 이상 여성 1,230명 분석 결과

계란 섭취가 고혈당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계란을 주(週) 3〜5개 섭취하는 여성은 주 1개 미만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 낮았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일대 식품산업융합학과 김미현 교수가 6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3년)에 참여한 40〜64세 성인 여성 1,230명을 대상으로 계란 섭취량과 만성질환 위험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성인 여자에서 달걀 섭취량에 따른 만성질환 위험 비교-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는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김 교수는 주당 계란 섭취량이 1개 미만인 여성을 기준으로 해서 각 그룹별 만성질환 발생 위험도를 산출했다. 고중성지방혈증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의 발생 위험도는 계란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공복(空腹) 혈당이 126㎎/㎗ 이상인 고혈당증은 계란을 주 3~5개 섭취 여성의 발생 위험도가 주 1개 미만 섭취 여성의 절반(52%) 수준이었다. 고혈압과 대사증후군의 발생 위험도도 계란을 주  3~5개 섭취한 여성이 주 1개 미만 섭취 여성의 절반(각각 48%ㆍ49%) 정도였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계란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증가엔 별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히려 균형식(balanced diet)으로써 다양한 영양소와 생리활성물질을 제공해 양호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계란 섭취 증가에 따라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에 대해 유익한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