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6월 10일·남부 6월 20일 적기

최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붉은색, 검정색 등 다양한 색과 건강기능성을 갖춘 유색 잡곡이 인기를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붉은 쌀 적미(赤米)의 수량과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모내기 시기를 추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적미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한 붉은 색을 띤 쌀로, 일반 벼보다 1주~2주 늦게 모내기하는 것이 좋다.

남부지방은 6월 20일, 중부지방은 6월 10일이 알맞으며, 산간지방 같이 온도가 낮은 곳은 이보다 일찍 모내기하는 것이 좋다. 유색미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흑미(黑米)’ 위주로 진행돼 왔으며 적미 재배 방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었다.

농진청이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시험한 결과 적미는 이삭이 패고 여물기까지 평균 기온이 22℃〜23℃일 때 폴리페놀 함량과 쌀 수량이 모두 높았다.
남부지방(밀양)에서 6월 20일에 모내기 했을 때 표준 모내기 시기인 6월 5일에 했을 때보다 쌀 수량은 7.5%, 폴리페놀 함량은 27.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중부지방은 6월 10일이 모내기에 알맞은 것으로 예측됐다. 적미 품종으로는 ‘적진주’, ‘적진주찰’, ‘홍진주’, ‘건강홍미’ 등이 있으며, 주로 밥 짓는 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