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타깃은 ‘홍콩’… 프리미엄 시장·젊은층 공략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한돈 수출시장 조사 및 수출 활성화 전략 컨설팅’ 사업 추진 결과발표회를 지난 14일 제2축산회관에서 개최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한돈자조금에 따르면, 돼지고기 공급량은 늘어가고 있는데 반해 소비량에는 큰 변화가 없어 소비확대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 이에 대안으로 한돈의 해외 시장 진출이 도출돼 한돈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본격적인 시장 조사 및 전략수립에 나섰다.

사전 조사 단계로 지난해 12월부터 약 5개월 간 ‘한돈 수출시장 조사 및 수출 활성화 전략 컨설팅’사업을 추진하게 됐고, 첫 번째 단계로 아세안 국가 및 러시아, 일본 등 16개국을 대상으로 한돈 수출 타깃 시장 조사를 통해 ‘홍콩’을 최우선 수출 타깃국으로 선정했다.

홍콩시장은 소비자 및 수입업자의 70%가 한국산 돼지고기를 ‘구매하겠다’고 답할 정도로 한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다. 특히 물류 수송 및 육류 수입 규제 등이 아세안 국가들 중 가장 용이해 한돈 수출에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한돈자조금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홍콩의 타깃시장 선정 및 제품·가격·마케팅 전략 수립 등 본격적인 수출 준비에 돌입했다. 우선, 고가 제품 위주의 프리미엄 시장 및 젊은 층을 한돈 소비의 핵심 타깃으로 선정하고, 프리미엄 이미지에 적합한 고급형 리테일 마켓 채널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다양한 B2C 프로모션을 통해 홍콩 소비자들의 한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한돈의 핵심 타깃인 젊은 수요층이 주로 접하는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방한 홍콩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한돈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 “국내를 넘어 해외로의 진출을 통해 삼겹살로 편중되어 있는 돼지고기 소비를 비선호부위까지 확대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대한민국 돼지고기의 맛과 영양의 우수성을 알려 농가 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