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바쁜 농사철과 맞물려 농어촌의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이 내놓는 기본적인 정책공약 하나 알지 못하고, 투표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매번, 지방선거가 농촌에서 가장 바쁜 계절인 6월 농번기에 선거가 있다 보니 농업인들은 어떤 후보가 농업·농촌을 위해 더 일을 잘 할 수 있고 인격을 갖춘 후보인지 파악도 못하고 투표 당일 후보자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다 보니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전문성을 갖춘 후보자가 있어도 선택 받지 못하고, 지지율 이 높은 정당 공천을 받은 후보자가 당선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방선거에서는 지역주민들을 잘 이해하고 지역 민생문제를 지역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후보자가 선출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방선거 후보자 면면을 보면 중앙당의 전략 공천이란 명분으로 지역과 별 연관이 없는 후보자들이 낙점되어 내려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중앙당의 공천을 받고 내려온 후보자들은 주민들의 민생문제와 지방재정을 고려하기 보다는 당의 지지율만 믿고 인기 있는 사업만 추진하여 지방재정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지방선거는 중앙당의 공천이 필요 없는 순수한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가 되어야 한다. 일부후보자 중에는 지방선거를 통해 중앙 진출을 위한 하나의 교두보로 이용하려는 후보자들도 있다. 지금 우리 농업·농촌은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다.

농업인들의 소중한 한 표는 어려운 농업·농촌을 대변할 수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 현 정부는 높은 지지율 때문인지 농업·농촌의 문제에 전혀 관심이 없다. 산적해 있는 농업현안들을 해결할 농업정책은 보이지 않고 농심과 동떨어진 여론에 의한 정치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농업·농촌의 주변 환경은 갈수록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최근 농업·농촌이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면서 정부의 정책 또한 농업분야는 중요정책의 관심밖에 놓여 있다. 지방정부에서 조차 우리농업이 관심 밖으로 밀려나면 우리 농업은 설 자리가 없다. 중앙정부와 달리 지방자치 단체의 경제활동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중요하다.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유지하고 농업이 다기능성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이번 선거에서는 농심을 대변 할 수 있는 후보자에게 농업인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