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지원, 용수공급·배수개선 사업에 추가 투자


국회는 지난 21일 제360회 본회의를 열고 청년일자리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부의 추경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추경 예산안에는 농업·농촌 분야에 모두 710억원을 추가로 투입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추경 예산에 청년들의 영농 창업을 활성화하고 보다 쉽게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빈번한 재해 피해와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농업생산기반 투자를 확대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청년 창업농에게 매달 최대 100만원의 생활·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 예산을 9억9천만원을 추가해 당초 1,200명 선발대상을 1,600명으로 늘려 지원키로 했다.

또 청년 창업농에게 농지임대 비용을 지원하는 ‘맞춤형 농지지원 사업’ 예산도 60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임대형 비축농지 300ha를 매입하기로 했고, 농업경영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농업자금 이차보전 사업’ 예산도 4억5천5백만원 더 늘렸다.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이 농업법인에 취업해 실무경험을 쌓도록 지원하는 농업법인 취업지원 예산을 4억8천만원 추가했다. 앞으로 영농영농정착지원 대상자 가운데 150명을 뽑아 3개월간 농업법인 인턴 기회를 주고, 이후 창업지원까지 맞춤형 지원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또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대단위농업개발 사업’에 80억원을 추가 지원해 용수공급시설을 조기에 구축하고, ‘배수개선 사업’ 예산을 11억원 증액해 상습 침수 농경지의 배수장 및 배수로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