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9 금 16:35
기사모아보기  
> 뉴스 > 뉴스 > 여성종합
     
‘6ㆍ13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 농정토론연설회’ 개최
한여농제주도연합회, 여성농업인 처우 개선ㆍ소비확대방안 마련 등 제안
2018년 06월 08일 (금) 15:29:37 이영화 기자 gwam1188@hanmail.net
   
한국여성농업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회장 신영화)외 20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는 지난 1일 제주시 연동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6ㆍ13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 초청 농정토론연설회’를 개최했다.

가장 먼저 발표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의 유예를 약속했다.

문 후보는 PLS제도의 첫 적용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는 제주지역 월동채소 농가들에게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유예를 중앙정부에 즉각 건의할 것을 약속했다.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는 고령화에 따른 제주농업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첨단 기술과 융합한 스마트 농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고령화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농업 인력을 대체해 줄 젊은 층이 농업에 종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며 “스마트 농업은 기술적인 장점 외에 젊은이들이 농업이 미래 유망 직업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팜 등 혁신 창업을 지원하고 4차산업 시대에 맞는 농업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제주 농산물 전 품목에 대해 농산물 최저가격 보전을 전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농가소득의 불안정은 농업인의 삶도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에 농업선진국처럼 가격정책에서 소득정책으로 과감히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태풍 피해에 따른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제주형 농작물 재해보험 도입, 친환경농업 조직에 대한 지원 사업 확대, 환경보전 직불제 시행, 농번기 농기계 임대 플랫폼 구축 등을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는 고사위기에 놓인 제주 농가의 돌파구로 3.3㎡당 5천원을 지원하는 제주농업경관직불제를 제시했다.

장 후보는 “현재 3.3㎡당 566원(1㏊당 170만원) 하는 직불금 수준을 2022년에 5천원(1㏊당 1천500만원)까지 약 9배 올리겠다”며 “소득이 떨어져 사양길에 접어든 농산물을 관광 자원화하고 환경보전의 공익적 기능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품목별 생산자조직을 규모화해 농산품의 수급조절과 가격 안정화 도모, 재배작물의 구조조정까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제주농업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나선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한 친환경 농업 육성을 공약했다.

고 후보는 “청정 제주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친환경 농산물 확대 정책을 시행, 친환경 농업진흥지역을 지정하고 자연농ㆍ유기농업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5% 정도의 친환경 유기농업을 임기 내에 30% 수준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날 각 후보는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가 제안한  △제주도지사 직속 농정개혁위원회 설치 △농촌인력지원센터의 확대 운영 △후계농ㆍ가족 승계농ㆍ귀농인을 위한 창업인큐베이터 설치 △제주7대 특화품목을 전략적 특화 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주도 차원의 마스터플랜 수립 △Non-GMO 공공급식 전면 실시 △여성농업인 처우 개선 △만감류 가격하락에 따른 농가부채 경감 및 소비확대방안 마련 △품목별 주산지 농협에서 산지경매 시스템 구축 △감귤 신품종 바리어스-프리 묘목 생산시스템 구축 △농산물 해상운송 물류비지원 △기후변화 대응전략 수립 △농가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에 따른 농기계임대사업 확대 △일선 농협에 농산물 판매 전문가 배치 등 13가지 정책에 대해 후보들은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영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여성농업인신문(http://women.nongupi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한여농청양군, 농업인의 날 행사 열어
국감-한국마사회·축산물품질평가원·가축
평창군농업인단체, 한마음대회 개최
한여농산청군, 여성장애인 자립 돕는다
한여농울릉군, 농특산물 시식회 홍보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성로92 농민회관(우.16432) | 등록번호:경기, 다00893 | 등록일 2005년 05월 31일
사업자명:사단법인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 사업자번호:135-82-00831 | 발행인:강중진 | 편집인:강중진
청소년보호책임자:강중진 | 대표번호 : 031-291-0398 | E-mail : yeonongin@hanmail.net
Copyright 2007 여성농업인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