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스산맥에 ‘신이 내린 작물’

비름과에 속하는 아마란스는 남미의 아즈텍과 잉카문명시대에서는 ‘신이 내린 작물’이라고 불릴 만큼 주식으로 활용된 작물이다.
특히 영양학적으로 단백질함량이 높고, 항산화활성도가 높은 완전체 식품에 가깝다는 평을 듣고 있다.


 30~40도의 고온에서 재배

아마란스는 아열대작물답게 30~40도의 환경에서 잘 자라고 햇볕을 많이 쪼여주면 더욱 잘 자란다. 보통 5월에서 9월에 파종을 하는데 파종시기가 늦어질수록 개화시기가 늦어지고, 줄기의 길이나 굵기 등도 감소된다. 아울러 복토가 1cm 이내로 얕게 파종되고, 토양의 온도가 20도 이상일 때는 3~4일 안에 출아가 된다. 종자도 비교적 발아가 원활한 편이다.
이밖에도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재시밀도는 이랑사이 65cm에 포기사이 15cm가 다수확에 유리하다.

 곡물, 잎 버릴 것 하나 없어

샐러드용 떡잎은 수경재배를 했을 때는 본잎이 1장 정도 나왔을 때 뿌리 끝에서 잘라 수확하는데 여린 상태의 채소로 식감이 부드럽다. 또 씹는 맛이 좋아서 샐러드채소로 많이 활용한다. 나물용은 잎이 2~3장 나왔을 때 뿌리 채 수확하는데 음식의 데코레이션을 하는데 효과적이다.
곡물 이외에도 잎과 종실을 이용한 차, 나물, 새싹채소 등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이 가능하고, 꽃의 색깔도 붉은색, 노란색, 주황색 등 다양해 경관용이나 관상용으로도 가치가 높다.

 탄수화물 적고  단백질 높아

아마란스는 탄수화물이 62%로 적은 편이고, 단백질 15.7%, 식물성 콜레스테롤이 7.1%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쌀이나 밀 같은 곡물에는 거의 없는 타우린이 함유돼 있고, 아미노산 성분인 라이신이 풍부해 단백가가 우유와 거의 비슷한 완전체 식품에 가깝다는 평이 내려지고 있다.
이밖에도 나물로 만들면 종자보다 항산화활성은 5배, 페놀함량은 8배 늘어나고, 단백질함량은 새싹, 나물 모두 종자보다 2배 늘어났으며 그 외 무기질 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