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출산지원, 원료의료서비스 등 시행

강원도는 도민들이 보편적 의료이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의료취약지역 개선에 나선다.
이에 ‘강원도 공공보건의료 발전계획’을 마련, 올해부터 2022년까지 2,566억원을 투자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강원도는 우선 분만, 소아청소년과, 응급 등 의료취약지역을 점진적으로 해소한다.
평창, 정선 등 15개 분만취약지에 분만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를 매년 1개소씩 확대 설치하는 등 분만·외래·이동진료 산부인과 지원과 함께 고위험 임산부 맞춤형 안전한 출산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한다.

고위험 임산부의 안전한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강원대 병원과 연계해 시범 운영하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진료센터를 영동권과 남부권으로 확대한다. 연중 24시간 응급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육성을 지원하는 한편 농어촌 원격의료를 점차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급이 부족한 필수의료서비스 지원도 강화한다.

중증외상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는 권역외상센터 운영과 함께 어린이, 노인, 암, 심뇌질환 등 전문진료센터를 지원하는 등 대학병원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수도권으로의 환자유출을 줄일 방침이다.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 안전망도 구축한다. 의료개입이 필요한 취약계층 발견, 치료 및 사회복귀 지원을 위해 지역거점 공공병원에 보건·의료·복지통합지원체계를 갖춘다.

도내 5개 의료원에 보건의료복지팀을 운영, 2022년까지 9개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 확대한다.
장애인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2021년까지 장애인 보건의료센터와 건강검진기관 10개소를 지정 운영하고, 공립요양병원에는 치매 분야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지원하면서 제도권 밖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 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의료비도 지원할 방침이다.
공공보건의료 정책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설치해 공공의료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도와 공공의료기관, 지원단 간 유기적 협조로 5개 의료원 기술 지원을 확대한다.
의료원의 규모 있는 육성과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20년까지 원주의료원 병동을 신축하고 2023년까지 삼척의료원을 이전 신축한다.

응급, 노인요양. 정신·재활, 호스피스 진료기능 등 포괄적인 진료서비스 제공기능도 확대할 계획이다.
장시택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도시 지역 외는 민간의료기관 유치 어려움을 겪는 등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해 사망, 자살, 흡연, 음주, 비만 등 각종 건강지표도 도시보다 농촌이 높은 실정”이라며 “이를 개선해 도시와 농촌 간 건강 격차를 줄이는데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