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가격할인·결제가격사후기입 등 불공정행위 중단 촉구

불과 1년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해 살처분되는 산란계 계군이 넘쳐나면서 계란 생산량이 턱없이 부족해 일명 ‘금란’ 현상이 일어났다.

이런 ‘금란’ 현상이 불과 1년만에 역전됐다. AI 이후 병아리 입추 물량이 가히 폭발적이더니 어느새 계란 생산량이 넘쳐나면서 농가들이 계란을 못 팔아서 좌불안석이다. 농장별로 물량이 넘치다 보니 유통인들도 난감한 입장이다. 유통인들은 농가들의 적체돼 있는 계란을 모르쇠 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 가져 가봐야 애꿎은 보관비용만 소요되는 실정이라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장 애가 타는 곳은 농장이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계란 출하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좀처럼 소비가 늘어나지도 않는데다 다음 달이면 방학까지 겹쳐 소비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어 농가들은 기약 없는 미래로 인해 막막한 실정이다.

유통인들도 일일 거래물량은 정해져 있는데다 기존 거래처에서도 주문량을 계속해서 줄이고 있어 농가들의 고충을 감내하기가 벅차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농가는 당장 출하를 해야 하고 유통인들은 가져 가봐야 팔 곳이 없는 악순환이 발생하면서 자연스럽게 계란 할인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농가들의 주장은 다르다. 계란 할인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고 농가들이 어려울 때 할인를 요구하는 것은 벼랑 끝에 내몰린 농가들을 등 떠미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계란값을 투명하게 바로잡자는 움직임마저 감지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5일 성명서를 내고 “계란 DC와 월멸 결제가격(일명 후장기) 자행해온 계란 유통인들의 횡포는 결국 농가들을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면서 “농가들은 그간 계란을 출하하면서도 당일 판매가격 조차 알지 못한 채 유통인들이 정해주는 후장기에 의해 일방적으로 피해를 당해 왔고 거래명세표 조차 발행하지 않는 등 계란유통의 불합리가 자행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양계협회는 특히 “농가를 사지로 몰아넣는 이러한 횡포가 근절되지 않을 경우 공정거래위원회 고발, 세무조사 요청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며 정상적이고 공정한 계란유통구조가 확립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반면 한국계란유통협회는 양계협회의 주장에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일반적으로 계란 거래는 유통인과 농장간 거래가 대부분이고 이들의 거래 관계는 십수년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제와서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억지 주장이라는 것이다.

유통협회 관계자는 “계란 DC나 후장기가 문제가 된다면 농장주가 유통인이 협의를 통해 거래방식을 변경하면 되는 것”이라며 “불공정행위는 우월적 지위를 가진 이가 부당이득을 취했을 때를 두고 하는 것인데 유통인이 우월적 지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