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산 대비 높은 분석효율(5배)·가격(50%) 경쟁력 갖춰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하 농기평, 원장 오경태)은 농식품 R&D를 지원해 식품 위해요소 중 하나인 히스타민을 신속·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는 키트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히스타민은 식품의 생산·제조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화학물질 중 하나로 섭취 시 식중독, 고혈압, 심장마비 등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사전 예방이 필수적이다.

세계무역기구(WTO), 국제식량농업기구(JECFA), 유럽연합(EU) 등에서는 히스타민을 식품 위해요소로 취급, 위해성 평가를 의무화하고 있다.

또  미국식품의약국(FDA)과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도 안전성 관리 기준 및 규격을 설정하고 엄격하게 관리·감독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기평은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을 통해 2015년부터 2년간 농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히스타민 검출기술에 대한 연구 지원을 통해 마침내 제품화 성과를 창출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바이오맥스 연구팀에 따르면 등푸른 생선(참치, 고등어, 삼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는 히스타민을 검출할 수 있는 키트 2종(발색 검출키트와 형광 검출 키트)을 개발했다. 기존 식품 시료 처리 및 분석법에 비해 분석효율이 5배나 향상됐다.  개발된 키트의 성능을 참치 캔에서 분석한 결과 해외 제품보다 높은 정확도, 민감도, 회수율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키트는 1시간 이내 히스타민의 함량을 정량 분석할 수 있는 키트로 빠르고 정확한 검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 수입제품 대비 50% 저렴해 가격 경쟁력도 확보했다. 

히스타민 검출 키트는 현재 전량 수입되고 있으며 80만 원 내외인 높은 가격으로 인해 현장에서 소모품으로 손쉽게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었으나 높은 분석 효율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이번 개발 키트의 보급이 활성화될 경우 80억 원/연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농기평 오경태 원장은 “식품 위해요소인 히스타민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검출이 가능함에 따라 식품안전 관리 강화와 국민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