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여성농업인대회…도지사, 도의회의장 등 참석


▲ 김명자 도연합회장(가운데)과 도내 시·군연합회장들이 인사하고 있다.

“단지 식량의 농업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농업의 다원적 가치를 인정해야 합니다. 새로운 비전과 약속으로 농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마련하고 다함께 생명산업으로 유지, 발전시켜야 합니다.” 김명자 한국여성농업인 전라남도연합회장이 대회사에서 강조한 말이다.

▲ 김명자 전라남도연합회장의 개회사 모습.
제8회 한여농 전라남도대회가 지난 21일 해남군 우슬체육관에서 도내 4천여 회원과 내외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이명자 한여농 중앙회장과 전국 시·도 회장은 물론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 김성일 도의회 농림해양수산위원장, 명현관 해남군수 등이 직접 행사장을 찾아 축하하고 격려했다.

김명자 회장은 전남 여성농업인의 분발을 촉구했다. 김 회장은 대회사에서 “우리 모두의 역량을 모으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잠재력을 한층 더 키워야 할 것”이라며 “끝없이 배우고 노력해 기술과 경영능력을 농업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환영사에서 “양성평등과 직업적 지위보장 차원에서 ‘여성농업인 공동경영주’ 시대가 열렸으나 실제 등록은 미미한 실정”이라며 “한여농 회원들이 공동경영주 등록에 앞장서서 노력하길 바란다”고 했다. 명 군수는 새로운 농업의 시대에서 섬세한 감성과 창조적 마인드를 지닌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한편 여성농업인이 행복한 농업, 농촌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 도지사 표창 수상자들

이명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은 “1997년 여성농업인육성법이 제정되고 법에 따라 4차 기본계획이 수립돼 시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여성농업인 정책에 대한 갈증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고진감래라는 말이 있듯이,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농업의 미래가 밝아질 것”이라고 격려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전남의 여성농업인은 농업, 농촌 발전에 이바지해왔을 뿐 아니라 여성농업인 지위 향상과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고 치하하며 “전라남도는 여성농업인이 더 활발히 활동하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전국 최초로 도청에 ‘여성농업인지원팀’을 두었다며 여성농업인 행복이용권 지원금 상향과 지원연령범위 확장,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확대는 물론 농가도우미사업, 농촌공동 아이돌봄센터, 여성농업인센터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 대회가 열리는 우슬체육관 앞에 지역별 여성농업인의 농산물, 농식품이 전시됐다.무화과를 시식하는 모습

이용재 도의회 의장은 축사에서 “한여농 회원 여러분의 세심함과 감성, 그리고 영농경력은 우리농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든 과정에서 발군의 역량으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전남도의회는 전남 여성농업인의 복리증진과 농업발전을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김성일 도의회 농수산위원장, 박태선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장, 윤석군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장, 이상남 한국농업경영인전라남도연합회장 등이 자리를 빛냈다. 윤영일 국회의원은 축하메시지를 통해 여성농업인 전라남도연합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했다.

▲ 김명자 한여농 중앙회장과 중앙회장상 수상자들


<수상자 명단>

한여농 중앙회장상
△김계연 고흥군연합회장 △김매숙 완도군연합회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이혜영 전 해남군연합회장 △정안숙 무안군연합회장

농촌진흥청장 표창
△김영님 강진군연합회장

전라남도지사 표창
△김명숙 전라남도연합회 감사 △최영숙 나주시연합회 면회장
△주현숙 광양시연합회 면회장 △김수정 강진군연합회 사무국장
△이미애 고흥군연합회 사무국장 △박은주 무안군연합회 사무국장
△나심례 영광군연합회 사무국장 △이규순 영암군연합회 부회장
△고순희 완도군연합회 부회장 △김선례 장성군연합회장
△김은영 함평군연합회 부회장 △이해경 진도군연합회장

전라남도의회 의장 표창
△박선희 영암군연합회 감사 △박용심 완도군연합회 완도읍회장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장상
△김농선 전라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정옥연 장성군연합회 정책부회장
△차경매 나주시연합회 수석부회장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장상
△배은화 전라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

전라남도경찰청장 표창
△이종덕 고흥군연합회 수석부회장

한여농 전라남도연합회장 표창
△장경옥 강진군연합회 정책부회장 △서미경 영광군연합회 수석부회장

감사패
△윤석군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장 △박성범 농협중앙회 해남지부장
△성미숙 전라남도 농림축산식품국 △류사석 고흥군 농업정책계장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