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흰꽃민들레 안주령씨 가족

토종은 수천 년을 우리 민족과 더불어 살아온 생물로 우리 삶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개량종자가 등장하고, 농법과 소비 패턴이 바뀌면서 점차 그 가치가 퇴색되고 있는 부분도 있다.

경기도 고양시 사리현동 고양 흰꽃민들레 농장은 안주령씨는 남편 최광규씨와 함께 토종 흰꽃민들레와 아피오스를 재배하고 있다.

“원래는 남편하고 화훼농사를 지었고, 야생화에 관심이 더 많았는데 10여년전에 우연히 토종 흰꽃민들레 3송이를 본 후 유망한 작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토종 흰꽃민들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애를 먹었지만 계속된 공부를 통해서 토종 흰꽃민들레 전문농장으로 거듭난 것 같아요.”

그녀는 토종 흰꽃민들레 농사를 짓기전에는 몸이 약해 병원을 자주 드나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농사를 시작한 후 10여년간 토종 흰꽃민들레즙, 토종 흰꽃민들레 생채, 토종 흰꽃민들레 뿌리차 등을 매일 먹으면서 건강을 되찾았다고 한다.

특히 토종 흰꽃민들레는 잎, 뿌리, 줄기, 꽃 등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약성은 차고 독성이 없으며,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염증을 없앤다고 기록돼 있다. 이와함께 장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와 민간치료제로 활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들이 먹었을 때 쓴맛이라고 느끼는 부분에 기운을 보충하고 입맛을 돋우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또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종은 아주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해 왔어요. 그래서 번식이 어렵고, 수확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요. 하지만 외래종이 유입되면서 교잡이 되고, 개량종은 토종보다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밀려날 수 밖에 없었어요. 우리 부부가 농사짓는 보람중에 하나가 토종을 지켜가는 것도 있어요.”

또 그녀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농장으로 찾아와서 직접 토종 흰꽃민들레를 눈으로 보길 바란다. 흰꽃민들레를 10여년째 재배하지만 아직도 소비자들 중에는 반신반의 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토종 흰꽃민들레는 모든 부분을 다 먹기 때문에 농약과 화학 비료를 주지 않고 농협에서 나오는 발효 퇴비와 지하수로만 재배하고 있어요. 먹는 것으로 장난치면 안되요. 그래서 말 보다는 눈으로 보시길 권하고,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씀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전화번호 : 010-3231-7896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사리현동 15-4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dh7893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