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한국여성농업인 강원도대회 대성황

▲ 지난달 30~31일 인제 스피디움 콘도에서 제9회 한국여성농업인 강원도대회가 열렸다. 이날 대회는 강원도연합회 황명희 회장을 비롯해 시·군연합회장이 기수단과 함께 입장하며 대회의 시작을 알렸다.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여성농업인의 정체성 제고를 위한 장이 펼쳐졌다.
한국여성농업인강원도연합회(회장 황명희)는 지난달 30~31일 1박2일간 인제 스피디움 콘도에서 ‘제9회 한국여성농업인강원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새로운 강원도! 함께하는 한여농!’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한여농 도임원, 시군회장, 회원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영일 강원도 농정국장,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박효동 강원도의회 농림수산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최상기 인제군수 등 강원도 내 시장·군수, 농업관련 기관·단체장을 비롯해 이명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장, 중앙임원, 시·도연합회장, 강원도연합회 전직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이명자 한여농중앙회장, 최상기 인제군수, 김지식 한농연회장 등 대내외 귀빈들이 대거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대회는 강원도 농업발전과 여성농업인의 위상을 높이고,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대회 주요행사로는 단결마당과 한여농 축제, 전시행사 및 특별행사 등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단결마당에서는 여성농업인들의 협동과 단결심을 높이기 위해 체육행사가 펼쳐졌다.
또한 한여농 축제에서는 여성농업인 장기자랑과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전시행사 및 특별행사로는 시·군 농특산물 및 농산가공품 전시, 농산물 원산지 비교전시, 여성농업인을 위한 농기계전시, PLS 교육 및 홍보관, 도로명 주소 생활화 홍보관, 찾아가는 법률 서비스가 마련되고 체험행사로는 여성농업 건강 클리닉, 체험 행사장 등이 운영됐다.

이와 함께 강원도 시·군연합회장과 기수단 입장으로 시작된 개회식에서는 농업·농촌 발전 및 여성농업인 권익향상에 기여한 우수 여성농업인들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시상식이 진행됐다.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많은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최상기 인제군수에게는 감사패를 전달했다.
더불어 여성농업인 선언 낭독과 한국여성농업인 비전 선포식도 이어졌다.

▲ 이명자 한여농중앙회장이 우수 여성농업인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송연옥 한여농인제군연합회장은 환영인사에서 “이번 대회를 통해 여성농업인들이 농업의 보조 인력이 아니라 생산의 주체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공동경영주, 가족 공동경영협약 등 양성평등 농업·농촌 구현하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명희 한여농강원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여성농업인들은 농업과 농촌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한 축으로서, 20여년 전 농촌여성의 위상을 높이고 농업과 농촌문제에 앞장선다는 이념으로 출발, 오늘에 이르렀다”며 “이번 강원도대회를 통해 여성농업인들이 농업, 농촌의 주역이자 강원농업의 중심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성장 미래산업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여성농업인들의 비전을 선포했다.
어 황 회장은 “당당한 여성농업인이 될 수 있도록 한층 더 노력하자”면서 “특히 올해 강원도에 새로운 민선 7기가 출범한 만큼, 여성농업인도 함께 뛰며 강원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강원도의 새로운 역사에 앞장서 나가자”고 말했다.

격려사를 통해 이명자 한여농중앙회장은 “한여농은 여성농업인의 대변 조직으로 권익보호와 지위향상, 그리고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변치 않고 독립적인 존재로서 농업·농촌을 지키며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전했다.


수상자명단
한여농중앙회장 표창
▲삼척시연합회 회장 전일숙

농식품부장관 표창
▲강원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황명자 ▲춘천시연합회 회장 최근숙

강원도지사 표창
▲춘천시연합회 수석부회장 김혜순 ▲원주시연합회 회원 유영란
▲강릉시연합회 사무국장 손경아 ▲동해시연합회 수석부회장 이순녀
▲삼척시연합회 정책부회장 이정숙 ▲홍천군연합회 사무국장 신성자
▲횡성군연합회 사무국장 박희선 ▲영월군연합회 영월읍회장 김영남
▲평창군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남연주 ▲정선군연합회 사무국장 김정미
▲철원군연합회 동송읍회장 고선자 ▲화천군연합회 사무국장 김애란
▲양구군연합회 회원 박옥근 ▲인제군연합회 정책부회장 심옥섭
▲고성군연합회 정책부회장 윤미아 ▲양양군연합회 양양읍회장 최순천

농진청장 표창
▲철원군연합회 회장 김정희

강원도의회 의장 표창
▲강릉시연합회 회장 배순희

농어촌공사 강원본부장 표창
▲평창군연합회 회장 김미숙

농협 강원본부장 표창
▲양구군연합회 회장 조경숙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