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서 제9회 한국여성농업인경기도대회 성황리에 개최

▲ 지난 6~7일 물맑은 양평체육관에서 제9회 한국여성농업인경기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여성농업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여성농업인이 농업의 희망임을 굳게 다짐하는 자리를 펼쳐졌다.
한국여성농업인경기도연합회(회장 김명순)는 지난 6~7일 묽맑은 양평체육관에서 ‘농업도시 아름다운 동행, 여성농업인이 함께 합니다’라는 주제로 제9회 한국여성농업인경기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농업·농촌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을 제고하고, 시·군별 상호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회에서는 명랑운동회, 시·군 장기자랑, 축하공연 등을 통해 화합을 도모하는 한편, 요가체험, 건강수지침 체험, 올림머리 및 네일아트 강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또한 농특산물 전시, 시·군 회원 작품전, 회원 우수 작품 전시 등 전시행사도 마련돼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개회식에서는 여성농업인 권익향상과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업적을 인정받은 회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한여농중앙회장 표창에 이금재 광주시연합회장, 조남미 연천군연합회장, 박순임 김포시연합회 수석부회장이, 농식품부 장관 표창에 박미영 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임옥선 양평군연합회장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명순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금 한국 농촌의 작금의 현실은 내부적으로는 농업인구의 감소와 함께 농업 종사자의 노령화, 그리고 농업생산의 원가 상승, 구제역 등 매 순간순간, 한시라도 마음을 높을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그러나 우리는 그 어려운 현실속에서 힘겨워하며, 좌절하고 주저앉을 수는 없다. 오늘 이곳에 모인 우리 여성농업인들은 농촌과 농촌 발전의 보조적인 역할이 아닌 그 발전의 중심에 당당하게 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여농경기도 김명순 회장을 비롯해 시·군연합회장이 연합회 회기와 함께 입장하며 대회의 시작을 알렸다.
임옥선 한여농 양평군연합회장은 환영사에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더위도 절기의 순서를 이기지 못하고 물러난 것처럼, 어떤 어려움도 시간이 지나면 다 지나간다는 것 또한 새삼 느낄 수 있다”며 “농업환경이 갈수록 힘들어지지만 우리 여성농업인들은 지금까지 우리의 땅을 굳건히 지켜왔기에, 앞으로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자라는 자부심을 갖고 나아간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영사를 통해 정동균 양평군수는 “최근 도시민들에게는 각박한 삶의 고단함에서 벗어나 정서적 안정감을 얻기 위해 농촌어메니티를 찾아 체험농장이며, 농촌체험마을을 찾거나, 또는 귀농·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수도권인 경기도의 농업에서는 이러한 점이 더욱 중요시 될 것이기에 농업인, 특히 여성농업인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여성 지도자인 한여농이 적극 나서달라”고 전했다.

▲ 여성농업인 권익향상과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한여농회원들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이명자 한여농중앙연합회장은 “1997년 여성농업인 육성법이 제정되고 이를 근거로 4차 여성농업인 육성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됐으며, 2018년 계획은 양성평등 정책 내실화, 여성농업인 정책참여 확대,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 지원, 복지 문화 서비스제고 등 시행계획이 수립됐지만 아직도 여성농업인 정책의 사각지대는 많다”며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농정현안에 관심을 기울여주시고 적극 참여해주길 바라며, 거듭 우리 농업·농촌에 대한 의견 제시를 통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경기의 농업, 나아가 이 나라 농업의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우리 모두가 한 마음, 한 목소리로 하나가 될 때 한여농의 미래와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가 밝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수상자명단

한여농중앙회장 표창
▲광주시연합회 회장 이금재 ▲연천군연합회 회장 조남미 ▲김포시연합회장 수석부회장 박순임

농식품부 장관 표창
▲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박미영 ▲양평군연합회 회장 임옥선
 
경기도지사 표창
▲안성시연합회 회장 강명숙 ▲가평군연합회 회장 이재순 ▲화성시연합회 회장 홍명헌

농촌진흥청장 표창
▲평택시연합회 회장 김복남

경기도의회 의장 표창
▲여주시연합회 회장 남종숙 ▲이천시연합회 회장 이재경 ▲광주시연합회 부회장 이선월 ▲용인시연합회 부회장 류완순 ▲가평군연합회 상면회장 황하순

농협경기지역본부장 표창
▲경기도연합회 정책부회장 김미숙 ▲용인시연합회 회장 조춘자 ▲여주시연합회 사무국장 최형주

농어촌공사경기지역본부장 표창
▲경기도연합회 감사 박종례 ▲김포시연합회 회장 정선복 ▲평택시연합회 감사 장동수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 표창
▲포천시연합회 회장 이경옥 ▲양평군연합회 사무국장 권명랑 ▲안성시연합회 사무국장 한은라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 감사패
▲평택시청 농업정책과 이정화 ▲양평군청 친환경농업과 임영빈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