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 계란유통인 폭리 공정위에 조사 의뢰

계란 안전성을 골자로 한 정부의 각종 정책이 남발되고 있는 가운데 생산자와 유통인들은 계란 거래 방법을 두고 ‘니탓, 내탓’만 따지고 있어 업계의 비난을 자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장 계란산업을 옥죄는 산란일자표기, 식용란선별포장업 등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해법을 제시하지 못한채 당장 시급하지 않는 계란 거래방법을 두고 ‘헛발질’을 일삼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다. 

논란의 요지는 40년 가까이 관행처럼 이어진 ‘후장기’를 당장 중단하자는 양계협회의 요구를 계란유통인들이 외면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후장기’는 계란유통인들이 농장에서 계란을 매입하고 한달이 지난 후에 가격을 정해 값을 쳐주는 거래제도이다.

양계협회는 계란유통인들이 ‘후장기’를 활용해 농가들에게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하고 부당이득을 취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계란유통인들은 이미 수십년간 지속돼온 거래방식을 두고 마치 유통인들이 지나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반발하고 있다. 계란유통인들은 일방적으로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하기 보다는 시장 흐름에 따라 농장과 적절한 협의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는 주장이다.

양계협회는 유통인들의 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공정위의 문을 거세게 두드리고 있다. 과거야 어찌됐든 농가들이 피해를 당하고 있는 만큼 잘못된 제도는 바로잡고 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계란산업의 말살 정책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는 ‘산란일자표시’ 제도가 강행될 기세인데다 기업형 유통만 수혜를 누릴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이 내년 4월 시행을 앞두고 있지만 양 단체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장 계란산업 존립 자체가 뒤흔들리는 사안에 대해서는 행보에 나서지 않으면서 급하지도 않는 거래 제도를 두고 공방을 가열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거세다.

계란업계 한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앞뒤 안 가리고 안전성(?)만 앞세운 정부의 계란정책 남발로 인해 계란산업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라며 “당장 계란산업이 죽느냐 사느냐 기로에 선 마당에 거래 제도만을 따지기 보다는 정부를 상대로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