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수리시설, 보성 차밭, 장흥 청태전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의성 전통 수리 농업시스템’(제10호), ‘보성 전통차 농업시스템’(제11호), ‘장흥 발효차 청태전 농업시스템’(제12호)을 각각 지정한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은 농업인이 해당 지역에서 환경,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한 유·무형의 농업자원 가운데 전승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될 때 국가가 지정하는 것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의성 전통 수리 농업시스템은 화산지역이자 연간 강수량이 적은 불리한 농업환경을 극복하고자 삼한 시대 초기 ‘조문국’ 시대부터 수리 시설을 축조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작됐다. 물이 귀한 이 지역에서는 금성산 고도에 따라 할아비못·아비못·손자못으로 이어지는 연속관개 시스템을 구축하고, 벼의 냉해를 방지하고자 따뜻한 상층부의 물이 먼저 논에 공급되도록 못을 설계했다.

보성 전통차 농업시스템은 경사지 등고선에 따라 간격과 수평을 맞추는 계단형 차밭 조성 기술과 훌륭한 경관이 높이 평가됐다. 차밭은 부족한 농지를 대신해 산의 비탈진 면에 조성된 것으로, 새끼줄로 등고선에 맞게 수평을 유지하며 폭 2m 간격으로 층층이 조성했다.

장흥 발효차 청태전 농업시스템은 비자나무·소나무 등 수목 하층부에서 차 재배 환경을 조성하고, ‘청태전’을 만드는 방법이 독특하게 유지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