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매실 피해 심각…5월 중 피해 지원

이달 초 평년기온보다 낮았던 저온 현상으로 전남 도내 1,200여 농가에서 냉해 피해가 발생했다.
개화기 전후 꽃눈 고사 현상이 나타나는 농작물 면적이 1,100㏊에 달하는 데다 더 늘어갈 것으로 보여 전라남도가 농작물 저온피해 정밀조사에 나섰다.

전라남도에서는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약 1주일 동안 도내 최저기온이 영하를 밑돌아 관내 10개 시군 10개 작물에서 냉해 피해 현상이 보고 됐다.

현재까지 신고된 전체 피해 규모는 1,167㏊ 1,207 농가에 달한다.
피해 지역은 순천·나주·광양·구례·곡성·보성·해남·영암·함평·장성 등이고, 품목별로는 배 493㏊·매실 40㏊·참다래 25㏊·고추 21㏊·밤호박 10㏊ 등이다.

특히 배 농가가 많은 나주 피해면적이 300㏊로 가장 넓고 해남·영암 70㏊, 순천 62㏊ 보성 51㏊ 곡성 41㏊ 등이 피해를 봤다. 이들 작물에서는 개화기 전후 저온피해로 꽃눈이 고사하거나 새롭고 피어나는 잎이 추위에 말리면서 죽는 현상이 발생했다.

냉해를 입은 배꽃은 인공수분을 통한 수정이 어렵고, 열매가 맺혀도 이후 발육 부진으로 기형 과(果)가 되기 쉬워 상품 가치가 떨어진다.

저온 피해를 입은 작물에서는 과실 생산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전라남도는 보고 있다.
전라남도는 저온피해가 예상보다 큰 것으로 보고 다음 달 중순까지 피해 정밀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내 22개 시군 전체를 상대로 이상저온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작목을 확인한다.

해당 농가와 마을 이장, 공무원이 현장조사를 벌여 재난관리업무포털에 조사결과를 입력하도록 했다. 피해 상황을 확인하면 즉시 복구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복구지원비는 농식품부에서 확정해 다음 달 중으로 지원한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지난해 냉해 피해보다는 상황이 그렇게 나쁘지 않지만 정밀조사와 복구지원대상에서 누락하는 농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에서는 지난해 4월 초에서 복숭아 등 6개 품목 1만9,795㏊에서 농작물 저온피해가 발생해 복구비용으로 312억9,000만원이 지원됐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