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산 쌀,세계식량기구 통해 전달


정부가 북한의 식량난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 5만톤을 북한에 지원한다. 이번 조치는 앞서 지난 5월 정부가 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을 위한 영양지원사업 명목으로 세계식량계획(WFP) 등에 800만 달러를 공여한 데 이은 추가 대북 지원책이다.

통일부는 지난 19일 브리핑을 통해 “세계식량계획과의 협의, 남북협력기금 예산, 과거 사례, 북한의 식량 부족분, 국내 쌀 수급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 규모를 결정했다”면서 “세계식량계획을 통해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을 결정했고, 이번 조치는 대북 제재와 무관한 만큼 최대한 이른 시간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농업인단체들도 국내 재고미를 활용한 대북지원을 희망하고 있는 만큼 우리 농업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계획 추진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북한 주민들에게 신속하게 쌀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쌀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산 2017년산 재고미로 40㎏ 포대에 담겨 130만 포대 가량이 전달된다.

농식품부는 지원되는 쌀을 준비해 국내 선적 항구에서 세계식량계획 인계까지의 운송을 담당한다.
일각에서는 올해 들어 국내 쌀값이 50% 이상 오른 상황에서 대북 식량지원이 국내 쌀값 폭등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측은 “대북 지원용 쌀은 정부가 보유중인 비축미를 활용하기 때문에 민간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면서 “쌀값은 그해의 국내산의 작황, 수급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 구조로 과거에도 대북 지원에 따른 쌀값 변동은 거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번 지원 예산에 대해 “쌀 지원에 필요한 예산은 남북협력 기금에서 270억 원, 양곡 회계에서 1,000억 원 정도가 나갈 예정”이라며 “투명성 측면에서도 세계식량계획이 북한 내 쌀 분배 과정을 모니터링 하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