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채소 ‘여주’의 무한변신 일으켜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人)으로 경상남도 함양군 ‘천령식품’의 ‘신판수 대표’를 선정했다.

신판수 대표는 비타민C 성분이 많지만 쓴맛이 강한 여주를 특수 가공해 구수한 향의 여주혼합차를 개발했다. 또 즙, 엑기스, 환 등 제품 다양화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동남아 등 해외 수출판로를 개척하며 국산 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에 성공했다.

이와함께 신 대표는 국내최초로 여주작목반을 구성, 여주재배를 시작한 천령식품은 품질관리 및 재배기술 향상을 위해 정기적(연8회)으로 지역농가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 미국식품안전국(FDA) 식품안전인증과 HACCP 인증을 획득하고 자동화 라인의 최신 설비를 마련했다. 최근 여주가 혈관질환·당뇨 치료에 효과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매출액 상승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함양 여주의 기능성 검증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다양한 건강식품개발 및 임상실험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먼저 찾는 상품개발을 위해 향이 구수한 여주혼합차를 만들거나 기능성 전통주, 청국장 제조 등 다양한 제조특허를 취득했고, 최근에 화장품 개발에도 성공해 여주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신판수 대표는 유통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역농가가 생산한 여주를 전량 수매·가공해 홈쇼핑, 온라인, 대형매장 등에 판매하고 있는데, 체험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판매가 전체 매출액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소비자 직거래가 활성화되어 있다. 2015년에는 미주지역에 수출을 시작했으며, 홍콩 및 중국 시장에도 문을 두드리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이다.

천령식품은 농촌의 향수와 감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함양여주 농촌문화 체험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역 내 함양물레방아떡마을(농촌체험휴양마을)과 연계해 된장·고추장 만들기, 수확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2014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마을단위 축제로 선정되는 등 지역활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김신재 농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천령식품은 지역농가에 재배기술을 보급, 시설투자 등 국내 최초로 여주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기능성 검증, 농촌문화축제 개최 등을 통해 여주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선도적 노력을 하고 있다”며 “농식품부는 앞으로 신 소득 작물의 고부가가치 창출로 2·3차 산업까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수 경영체를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 성공전략

1. 향토육성산업으로 함양여주를 육성, 지역농가소득 창출 기여
2. 특허획득 및 임상실험, 기능성 검증을 통해 차별화된 여주 가공제품 생산
3. 함양 여주 체험축제 개최, 해외수출 등을 통해 지역 고유브랜드 발굴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