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 조성방안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막판 조율에 들어가는 양상이다. 전북도는 혁신도시 토지이용계획을 잠정 확정하고 5월부터 보상에 들어갈 예정이나 완주 이서 주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무마할 것인가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한국토지공사 관계자들은 지난 1일에 전북도청에서 회의를 열고 전주 만성동에 도심을 조성하고 완주 이서면 일대에 부도심을 건설하는 방안을 뼈대로 한 ‘혁신도시 토지이용계획’을 잠정 확정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전체 280만평은 농촌진흥청 농업연구단지 180만평, 토지공사 등 공공기관이 들어설 용지 15만7천평, 주택건설용지 26만평, 공원·녹지 24만7천평, 산·학·연 클러스터 2만평, 상업·업무용지 3만평 등으로 조성된다.

혁신도시 중심지역에서 벗어난 이서 일대 20만평에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한국4-H본부 등 8개 국가 연수기관이 참여하는 종합연수타운이 조성될 계획이다.

특히 연수타운은 국내 연수프로그램 진행은 물론 국제 학술회의나 공동연구활동 등 국제컨벤션센터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기관은 현재 본부를 경기 수원에 두고 있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를 비롯해 한국4-H본부, 지방인력개발원, 한국토지공사 국토도시연구원, 대한지적공사 지적기술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기술연구원 등 모두 8개로 연간 연수생 수는 4만2천여 명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는 연수타운 조성계획과 관련해 “혁신도시 중심권이 전주 쪽에 치우친 데 대한 이서지역 주민들의 반발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북도는 연수타운이 조성되면 연수생뿐 아니라 국제 학술회의나 공동연구사업 등의 일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하루 1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경제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다.

전북도 관계자는 “연수타운이 조성되면 주변지역에 하숙이나 상가 촌이 대규모로 형성되기 때문에 주민 소득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연수원과 연구원 유치에 이서지역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잠정 확정방안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는 완주 주민들과 계속 협상을 벌여 큰 틀이 변하지 않는 범위에서 5월말까지 계획안을 최종 확정짓고 5월부터 보상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