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급 6년근 홍삼에서 추출한 건강기능식품

  
 
  
 
최근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무농약 인증을 받은 농산물들이 인기를 끌면서 농업인들 사이에 서도 친환경 재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 가운데서도 (주)청정인삼은 다소 생소하지만 인삼에 대한 무농약 재배를 받은 업체다. 특히 청정인삼에서 생산되고 있는 홍삼 농축액 파워 100은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업체에 따르면 이 제품은 최고의 6년근 홍삼만을 사용해 장시간 달여 진액을 추출한 고급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품의 특징과 소비자들의 평가를 강원구 대표로부터 들어봤다.

(주)청정인삼은 어떤 회사인가?
(주)청정인삼은 깊은 산속에서 무농약,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된 인삼으로 홍삼농축액, 홍삼정과, 홍삼쿠키 등 다양하고 쉽게 먹을 수 있도록 가공 해 판매하는 회사다. 회사가 설립된 지는 이제 5년이 조금 넘었다. 30년전에 인삼업계에 뛰어들어 수많은 대학교 교수들과 연구를 거친 끝에 탄생시킨 친환경 농업의 결과물이다.
지난 2006년에는 인삼 업계에서는 거의 최초로 무농약 인증을 받았으며, 같은 해 인삼부문 GAP 우수 농산물 생산지로 인증을 받았다.

(주)청정인삼의 재배와 제품의 특징은?
인삼은 재배기간이 길어 대부분 재배 도중에 일정양의 농약과 비료를 투여한다. 그런데 청정인삼은 이와는 다르게 자연 그대로의 환경을 조성해주고 있다. 한가지 예를 들면 밭에 참나무를 심고, 활엽수 잎과 침엽수 입을 적당한 비율로 섞어 덮어주고 있다. 그렇게 하면 살균과 살충의 효과가 있으며 산속에서 재배되는 환경과 같은 효과가 있다. 현재 청정인삼 앞마당의 인삼밭에는 지렁이는 물론이고 뱀까지 나올 정도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산속 4만여평의 인삼밭에 그야 말로 청정인삼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다.
이렇게 재배된 인삼은 홍삼농축액, 분말 참홍삼, 홍삼비타C, 홍삼쿠키, 홍삼 김 등 30여가지 제품으로 만들어져 소비자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특히 홍삼농축액 파워 100은 청정인삼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지난 2006년 금산인삼엑스포에서 공식 상품으로 지정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농축 농도도 여타 제품보다 50%가까이 높게 나오고 있다.
또 홍삼비타-C는 홍삼분말에 5가지 비타민, 칼슘, 식이섬유 등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와 여성 소비자들에게 좋은 기능성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상품은 충남 도지사 품질 추천 상품으로도 등록돼 있다.

무농약 재배를 추구하고 있는 이유는?
어떤 사람들은 인삼을 두고 하늘이 내려 준 선물가운데 최고라고 한다. 그런 인삼을 인위적인 재배방식에서 벗어나 산속에서 자연 그대로 재배하고 싶었다. 처음에는 주변에서 만류를 했지만 농산물 수입 개방이 이뤄진다면 경쟁력 갖출 무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무농약인증, GAP인증, 미국 FDA인증 등을 갖출 수 있었다. 그 덕분에 지난 4월 청정인삼은 농업분야 신지식인이 운영하는 회사가 될 수 있었다.

앞으로 계획이 있나?
서양에서는 인삼을 ‘파낙스 신생 니스(Panax schinseng Nees)’이라고 부른다. 만병통치약이란 뜻이다. 우리나라 고려인삼은 사포닌과 다당체가 많이 함유 돼 어느 나라 인삼보다 혈당·혈압조절, 항암 작용 등에서 뛰어나다.
2010년까지 인삼체험장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올 수 있는 농사를 지을 예정이다. 최근 농산물 개방으로 인해 값싼 외국 인삼이 들어오면서 우리나라 인삼도 고품질 인삼 개발은 물론이고 인삼을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

인삼 오감 체험관광지를 개발해 청정인삼의 4만평의 재배지에 숲속 삼림욕 산책코스, 인삼캐기 체험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시 소비자들은 물론 농업인들까지 모두 와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려고 한다. 그때 까지 청정인삼의 홍삼 관련 제품들을 많이 애용해 달라.(문의. 041-753-5836)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