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의 역할이 중요한 작물 생육초기, 작물에 수분을 원할히 공급해줌으로써 작물의 뿌리를 튼튼히 하고 품질과 수확량까지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토양활력제가 최근 농가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농약업계의 대표기업인 ㈜경농 (대표이사 이병만)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바(ZEBA)”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최근 고추농가를 중심으로 화제가 집중되고 있는 “제바”에 대해 집중 분석해 보았다.

▶제바(ZEBA)란?
제바는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미세한 가루로서 생김새와 크기는 작은 톱밥과 비슷하다. 아주 작은 크기의 제바이지만 제바는 물과 합쳐졌을 때 자신 무게의 200~400배까지 수분을 흡수한다. 그리고 작물이 수분을 요구할 때 흡수한 수분의 95% 이상을 천천히 방출시켜 작물에 수분을 공급한다. 즉, 제바는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하는 초강력 고기능성 보습제로서, 작물이 수분을 필요로 할 때 천천히 수분을 공급하여 작물의 생육 및 품질을 향상시켜주는새로운 개념의 토양활력제이다.

▶제바(ZEBA)의 작용기작
토양중에 흙과 함께 섞여있는 제바는 비, 관수 등으로 토양중에 수분이 들어오면 수분을 흡수하여 제바·수화젤을 형성한다. 이때 자신 무게의 최대 400배까지 수분을 흡수한다. 그리고 식물이 수분을 필요로 할 때 삼투압 작용으로 식물뿌리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식물들은 식물 잎의 수분 감소로 인해 수분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데 제바는 지속적인 수분공급작용을 통해 식물이 겪는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고, 이로 인해 식물은 건강한 성장과 왕성한 발육을 할 수 있다.

▶제바(ZEBA)의 특징
제바의 가장 큰 특징은 초강력 수분 흡수 능력과 작물의 생리에 맞춘 수분 공급력이다. 우수한 수분 공급효과는 작물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주어 작물의 초기생육을 왕성하게 해준다. 미국 Absorbent사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제바는 작물 생육초기 발아율 향상(10~30%), 뿌리발달 향상(30~50%), 식물간 균일한 성장 등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작물 생육기 동안 전체적으로 활력을 증진시켜 품질향상(30~50%), 수량 증수(20~30%)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제바는, 수분 이외에도 무기물·비료성분의 흡수 공급에도 효과가 있으며, 비료 농약의 토양유실 경감, 수축 팽창의 반복활동으로 인한 토양 공극율 증가 및 경단화 예방 등에도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더불어 옥수수 전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약 3~6개월 후에는 미생물 먹이로 이용된 후 생분해 되어 식물과 토양에 모두 안전하다는 특징도 있다.

▶제바(ZEBA)의 종류
제바는 현재 일반용(본포용)과 상토용, 침지용 3종이 판매되고 있다. 일반용은 토양에 직접 뿌리는 제품으로 토양전면 혼화처리나 골처리, 파구처리할 수 있다. 상토용은 상토혼합기 또는 수작업으로 상토와 혼합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침지용은 물에 희석하여 간편하게 살포함으로써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제바를 판매하고 있는 ㈜경농은 고추, 수박 과채류에는 파구처리나 관주처리를, 배추 등에는 침지처리,육묘상 상토혼화 처리를 추천하고 있다.

▶제바(ZEBA)의 사용대상
제바는 수분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든 농작물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초기생육이 중요한 육묘상 작물에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고추, 오이, 호박, 참외, 수박 등은 초기 생육시 다량의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제바를 찾는 농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고랭지 배추 무 등에 사용하면 수분용탈 예방 및 관수조절, 초기생육효과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고, 고구마 감자 당근 무 양파 마늘 등 근권작물에 사용하면 가뭄피해 경감, 양분유실 방지, 수확작업 용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골프장 정원 공원묘지 등 잔디에 사용할 경우 수분용탈 방지, 가뭄피해 방지, 초기 생육효과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문의. 080-900-0671, 경농지점)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