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정성스럽게 만든 천연비누를 명절에 선물로 드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선물하기 좋은 천연비누를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천연비누를 만드는 방법은 녹여붓기법, 저온숙성법, 고온숙성법, 리베칭 등이 있는데, 이번 주에는 그 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인 녹여붓기법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피부에 좋은 첨가물을 넣고 적당한 틀에 부어서 굳히는 방법입니다. 재료가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쉬워 초보자들도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천연비누와 천연화장품을 시작하는 분들에겐 입문과정으로 좋습니다.



<재료>
비누베이스 100g
일본입욕제 2g
글리세린 3g
비타민E 2g
라벤더 에센셜오일 5방울

비누베이스는 이용자가 녹여서 원하는 비누를 만들 수 있도록 첨가물을 아무 것도 넣지 않거나, 최소량만 넣어서 만들어진 비누입니다. 비누베이스는 되도록이면 ‘No TEA’이라 표기된 걸로 구입하세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성분인 트리에탄올아민(TEA)이 포함되지 않은 비누베이스란 의미입니다. 일본입욕제는 피부 보습에 좋고 다양한 색깔을 가진 분말 재료인데, 녹차 가루나 황토 분말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글리세린은 피부 보습제로 비누를 사용했을 때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E는 비누의 사용가능 기간을 늘여줍니다. 라벤더 에센셜오일은 어린이에게도 안전한 에센셜오일로 비누를 사용했을 때 상쾌한 향을 더해줍니다.


<만드는 방법>

  
 
  
 
1. 비누베이스 100g을 준비하세요. 격자가 새겨진 비누베이스(1kg)를 이용하시면 비누베이스가 50칸으로 나눠져 있어서 전자저울 없이도 원하는 용량을 잘라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 비누베이스는 녹기 쉽도록 깍둑썰기를 하셔서 핫플레이트나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녹여줍니다. 전자렌지를 이용하실 때는 10초단위로 확인하시면서 녹여주세요.

3. 비누베이스가 다 녹으면 가열을 멈추고 준비한 일본입욕제와 글리세린, 비타민E 및 라벤더 에센셜오일을 넣고 가볍게 저어서 섞어주세요.

4. 노란색의 비누액을 적당한 비누몰드에 부으세요. 비누몰드가 없으면 빈우유곽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5. 상온에서 1시간 또는 냉동실에서 20분정도 굳힌 다음에 조심스럽게 비누를 꺼내주세요. 만든 비누는 바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천연비누는 일반비누에 비해 쉽게 물러질 수 있으므로 물빠짐이 좋은 곳에 보관하시고, 오래 보관하실 때는 비닐랩으로 싸서 보관해주세요.
재료구입이나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은 천연재료 쇼핑몰 ‘버블뱅크(www.bubblebank.net)’에 문의해 주세요.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