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파스나 소염제에는 소량의 진통제가 들어있고, 함께 함유된 멘톨의 휘발작용은 통증을 경감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크리스탈멘톨을 이용해서 스포츠젤을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봄철 야외활동이나 운동 후에 근육통이나 관절염이 있을 때 마사지하면 소염작용을 하면서 통증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또한 에센셜오일이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리적 안정감도 줍니다.


<재료>
정제수 50g, 무수에탄올 40g, 카보폴프리젤 5g, 크리스탈멘톨 5조각(약 0.5g), 라벤더에센셜오일 10방울, 로즈마리에센셜오일 10방울, 유칼립투스에센셜오일 5방울, 카모마일저먼에센셜오일 5방울

위의 레시피로 만드시면 약 100ml의 스포츠젤이 됩니다.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약 3개월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온에서 보관할 때는 1개월정도의 사용기간을 가집니다.

<만드는 방법>
1. 정제수를 계량하고 40~50도 정도로 가열하세요. 크리스탈멘톨을 녹이기위해 정제수를 미리 가열하는 것입니다.
2. 크리스탈멘톨을 첨가해서 녹여주세요. 박하뇌라 불리는 크리스탈멘톨은 물에 녹으면서 톡 쏘는 듯한 향이 납니다.
3. 카보폴프리젤을 넣고 스푼으로 섞으세요. 덩어리가 있으면 용기 입구를 막아 사용이 불편할 수도 있어요. 꼼꼼하게 골고루 풀어주세요.
4. 마직막으로 무수에탄올과 에센셜오일을 넣고 가볍게 섞어주세요. 만드 후 바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완성된 스포츠젤을 적당량 덜어서 근육통이나 관절염이 있는 부위에 바르고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발라주면 시원한 느낌이 나면서 통증이 줄어들 거에요.
스포츠젤은 통증완화와 소염작용이 있으나 치료제는 절대 아닙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인스턴트, 술, 커피, 담배 등을 금하세요.
- 감자, 토마토, 고추 등의 가지과 식물의 섭취는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대구, 참치, 고등어, 달맞이꽃종자유 등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생강은 항염작용이 있어 통증을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재료구입이나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은 천연재료 쇼핑몰 ‘버블뱅크(www.bubblebank.net)’ 또는 인터넷카페 ’버블365(www.bubble365.com)에 문의해 주세요.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