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농촌사회를 실제로 이끌고 지역여론을 주도하고 있는 농촌지도자연합회를 배제한 채 ‘농촌 지도자 특별수업’을 벌인다고 밝혀 빈축을 사고 있다.
농림부는 3월부터 농촌지역개발 지도자(리더) 3천400명을 육성하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지난달 28일에 밝혔다.

그러나 농림부의 이 같은 ‘농촌지도자 교육’에 대해 비판이 거세다. 특히 농촌사회 여론주도층으로 오랜 기간 지역사회 실질적 리더 역할을 다해온 농촌지도자연합회의 반발은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앙연합회를 비롯해 각 시·도 연합회, 시·군 연합회, 전국 읍·면·동에 이르기까지 기층조직을 완벽히 갖춘 데다 회원들이 각급 단위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회에 대거 진출해 있는 농촌지도자회로서는 정부가 실존 단체를 배제하고 ‘농촌지도자 교육’이라고 이름 붙이는 것부터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는 정부의 ‘농촌지도자 교육’과 관련해 “농촌지역개발 리더니, 전문교육이니 명분을 갖다 붙이면서 농촌지도자단체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듯하다”며 그간 농림부가 벌여온 교육사업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농촌지도자연합회는 특히 농림부가 이태 전 농업인에 대한 교육체계를 개편한다면서 교육사업 경험이 풍부하고 교육역량을 두루 갖춘 농촌지도자회는 배제하고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특정 단체들에 교육예산을 지원한 ‘실책’에 대해서도 싸잡아 비난했다.

농촌지도자연합회에 따르면 농림부는 지난 2005년에 ‘맞춤형 교육’을 강조하며 일부 농업인단체나 품목단체를 교육사업단체로 선정, 이 단체들이 자체 교육사업을 벌이면 결과에 따라 실비로 예산을 지원하는 교육체계로 바꿨다.

그러나 농림부의 교육체계 개편은 단체를 선정하는 일부터 비판을 받았다. 교육사업 경험이나 교육시설, 자체 교육역량 등을 갖췄는지에 대한 실사 없이 책상머리에 앉아 짜깁기로 단체를 선정했다는 게 농촌지도자회의 주장이다.

특히 농촌지도자회는 지난해 일부 단체의 교육예산 허위청구 사실이나 이와 관련한 농림부의 허술한 관리체계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농촌지도자회에 따르면 모 단체는 예산을 받아내기 위해 하지도 않은 교육을 실시한 양 자료를 만들어 농림부에 제출했다가 적발됐으며 일부 다른 단체들도 교육사업 실시비용을 부풀려 예산지원을 신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농림부 의도대로 맞춤 교육이나 전문 교육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농촌지도자회 관계자는 “농림부는 농촌진흥청이 수십 년간 새해영농설계교육을 벌여온 것에 대해 정당한 평가 없이 ‘천편일률적인 교육’이라고 폄하했지만 농림부가 체계를 바꿔 벌인 교육사업은 그 천편일률적인 교육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농촌지도자회는 현행 농업인교육이 적잖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며 개선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