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지중난방기 활용한 토양소독기 개발

장승호 (주)신안그린테크 대표
대통령표창 단체수상업체

본지는 지난 9월에 개최된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 연구성과
시설하우스의 토양 내에 50∼60℃ 정도의 열을 4∼5일 정도 유지함으로 토양에 필요한 미생물들은 유지하면서 유해균의 90%이상 박멸시키는 토양소독기를 개발했다.
토양 환경 오염원의 사멸과 미생물을 유지하는 효율적인 배관 방법과 균일한 배관 내의 온도설정을 위한 솔레노이드 밸브 적용기술을 개발했다.
환경규제에 따른 약제 소독의 대체 소독방법으로 기존의 보급되었던 지중난방기의 효율성 향상 및 토양의 연작 피해를 감소시킴으로 재배작물의 생산성 향상, 에너지절감 등 농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 기술적 연구특징
환경규제에 따라 기존에 많이 활용 되었던 화학소독법의 사용이 규제됨으로 대체 토양소독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는 물리적인 토양소독법이다.
기존의 농가에 보급되었던 지중난방기를 활용하는 적용기술과 지중난방 겸용으로 국·내외 제품에 대한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입·출력이 정 방향과 역방향 두 가지 형식 모두 가능하게 하며 온수가 파이프를 따라 흐르는 동안 손실되는 열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삼방변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병원균의 사멸 온도에 따른 박멸 기술과 필요한 미생물의 밀도를 확인했다.

■ 학술적 측면
삼방변 밸브를 이용한 시설원예용 지중난방 겸용 토양소독시스템은 주식회사 신안그린테크의 부설연구소인 신안그린연구소와 농촌진흥청의 원예연구소, 경북대학교의 농업연구소, 하동 농촌기술센터 등의 공동 연구 및 실험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게 됐다.
또한 각종 실험 자료는 농업 발전을 위한 자료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학술적 측면은 ▲토양소독의 새로운 시스템 적용과 토양균의 사멸온도를 규명 ▲토양소독에 따른 무기성분의 변화 및 미생물상의 변화를 확인 ▲토양 내 깊이별 위치별에 따른 온도분포를 분석 ▲토양 내 방열체(XL, 스테인레스 주름관) 및 발열체(물, 부동액)의 특성을 분석

■ 기술 실용화 실적
기술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로는 (주)신안그린테크에게 지난해 초부터 ‘지중난방 겸용 토양소독기를 개발, 제품을 보급하고 있다.

■ 제품화 사례
상품명은 토양소독기로서 판매원은 (주)신안그린테크이며 지난 12월 20일 출시됐다. 제품의 특징은 삼방변 밸브의 라인을 일체화하여 조립의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켰다. 매출실적 및 향후 전망은 2007년 토양소독기를 출시하여 약 10억원의 매출이 발생하였고 앞으로 성능향상을 위한 추가 기술개발 수행 및 해외 수출을 확대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파급효과
산업적 및 경제적 파급효과는 토양소독과 지중난방의 두가지 기능의 기계를 구입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경제적 제품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타사와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을 활성화하는 등 국제경쟁력을 확보했다.
수입대체효과는 토양소독기(증기소독기, 열수소독기 등)의 수입단가(약 5천만원∼1억2천만원)에 비하여 당사의 토양소독기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약 2천만원). 2007년 판매한 토양소독기를 수입단가로 계산하면 약 10억상당의 수입대체 효과 발생시켰다. 앞으로 해외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지난 2007년부터 일본 라디안트와 수출을 협의, 진행중이다.

■ 농어업현장 파급효과
연작 피해에 따른 화학소독법의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물리적인 소독법인 토양소독기를 개발하여 활용함으로 개선시켰다. 버려진 채 거의 사용 안하고 있는 기존 지중난방기들의 재활용이 쉽게 이루어 질 것이며 적은 비용으로 쉽게 토양소독기로 사용할 수 있다.
토양소독기는 토양 소독과 지중가온을 동시에 수행케 하여 시설원예의 작물재배 환경개선으로 고품질, 고생산량의 소득을 가능케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친환경 농업의 혁신과 나아가 환경규제에 따른 대체기술을 개발함으로서 농민의 근심을 덜어줄 계획이다.

■ 기대효과
삼방변 밸브를 이용한 ‘시설원예용 지중난방 겸용 토양소독 시스템’은 연작피해를 입은 농가들과 각 시도의 농업연구소 등을 통해 자료수집 및 교환하는 과정에서 많은 농가들과 농업인들에게 태양열을 이용한 토양소독의 필요성과 약제소독의 위험성을 전파하여 많은 수의 농민들과 농업연구소나 농업기술센터에서 태양열 토양소독을 알게 되었고 점차 실시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발생될 기대효과는 ▲ 저비용으로 토양소독 실시하여 연작 피해의 감소효과 발생 ▲삼방변 밸브 시스템의 사용으로 기존 지중난방기에서도 활용 가능 ▲약제방제를 없애서 무공해 농업의 실현으로 국민건강 증진효과 발생 ▲병원균 사멸 온도의 측정 등의 자료로 학문적 가치가 높음 ▲병해 연구의 자료로 이용 가능함 ▲시설하우스 내 신개념 토양소독법의 도입 ▲지중온도 측정으로 인한 배관기술을 정립함 ▲국제특허 및 해외인증 신청으로 인한 국가 경쟁력 상승 및 기업위상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기존제품을 보안하고 더 나아가 종합적인 실내 환경 제어시스템(공기정화ㆍ살균 등)을 구축하여 국내외 농업관련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문의. 061-744-4111)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