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 인절미 가공기계ㆍ제조공정 ‘기술 정립’

류 기 형

국무총리표창 수상자
공주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본지는 지난 9월 개최된 ‘2008 농림수산식품과학기술대전’을 통해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실용성 있는 기술개발로 농어업인의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에 기여한 연구자 및 산업체의 연구공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 연구성과

원료사입기, 배럴, 쌍축스크루, 사출구, 냉각펀칭기 등의 하드웨어(hardware)로 구성된 즉석인절미 가공기계를 개발했다.
또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의 원료 사입속도, 스크루 회전속도, 수분함량, 배럴온도 등의 공정변수의 최적조건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를 위한 작동 매뉴얼을 만들었으며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에 적합한 원료 mix를 개발했다.

■ 연구 특징

쌍축압출성형기의 원리를 적용하여 단시간에 혼합, 증자, 살균, 성형의 공정이 동시에 일어나는 연속공정으로 전통 인절미 제조공정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인절미를 즉석에서 제조하여 섭취하므로 저장할 필요가 없는 등 인절미의 저장에 따른 노화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활용실적(학문적)

특허출원은 제 0035177호로 즉석 인절미 제조방법 및 장치(2008. 4)이다. 연구성과는 전통 인절미 제조공정 분석 Ⅰ: 수침공정. 한국산업식품공학회(2007. 2)와 수침시간에 따른 전통인절미와 즉석인절미의 품질특성 비교. 한국산업식품공학회. (2008. 5) 그리고 즉석인절미의 퍼짐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식품공학회(2008. 5)에 학술 발표됐다.

■ 활용실적(기술적)

인천공업사에게 연구실적물인 ‘즉석인절미 가공기계 하드웨어의 설계제작 및 작동 매뉴얼’을 만들어 2009년 3월부터 제품이 상용화된다. 주요내용은 원료사입기, 배럴, 쌍축스크루, 사출구, 냉각펀칭기 등 하드웨어의 설계제작 및 원료 사입속도, 스크루 회전속도, 수분함량, 배럴온도 등 공정변수의 최적조건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를 위한 작동 매뉴얼을 개발한 것이다.
또한 (주)광일에게 즉석인절미 가공기계를 이용한 ‘즉석인절미 제조에 적합한 원료 mix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오는 2009년 3월부터 상용화 된다. 내용은 수침한 찹쌀가루에 수침한 멥쌀가루나 변성전분을 일정한 비율로 혼합하여 즉석인절미 제조 원료로 제공된다.

■ 상품 사례

기술을 실시하고 있는 업체로는 인천공업사로 2009년 3월부터 ‘즉석인절미 가공기계’를 생산한다. 즉석에서 인절미를 제조할수 있어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편의점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처는 중소 떡 가공업소는 물론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편의점에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주)광일도 오는 2009년 3월부터 ‘원료 mix를 이용한 즉석인절미’를 생산한다. 제품의 특징은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에 적합한 ‘원료 mix’를 이용하여 제조한 즉석인절미다. 수요처는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의 보급과 같이 원료 mix를 이용한 즉석인절미가 판매될 전망이다.

■ 산업적(경제적) 파급효과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와 즉석인절미 제조공정의 개발로 중소 떡 가공 업소는 물론,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편의점에서 인절미를 소량으로 제조하여 판매할 수 있다. 따라서 인스턴트식품으로 인식되어 있는 밀가루를 주원료로 가공된 빵, 국수류 등 서구화 식품의 대체식품으로 자리매김하여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쌀 소비 촉진의 대안으로 될 수 있다.

■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우리 전통식품인 떡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고 쌀 재배농가의 소득을 증대하는 등 떡의 기업화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후속연구를 통한 개발제품의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기술홍보를 통한 즉석인절미 가공기계의 보급 및 대중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제언 - 류기형 대표

전통 식품의 ‘인스턴트’화 가능하다

식생활 습관의 변화에 따라 식품소비의 양상도 달라지며, 바쁜 현대인은 무엇보다도 간편하고 조리시간이 짧은 인스턴트화 된 식품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식생활의 습관이 서구화로 변화되면서 밀가루가 주원료인 빵, 국수류 등의 소비가 늘어나고 쌀을 원료로 가공한 떡과 같은 우리 전통식품의 소비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우리 고유의 전통식품을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고품질화한 즉석인절미를 소량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공기계를 개발하여 중소 떡 가공업소는 물론 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편의점에서 즉석인절미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
밀가루보다 영양적으로 우수한, 우리 몸에 좋은 쌀 소비촉진을 유도하고 더욱이는 우리 전통식품 지킴이의 사명감으로 연구에 임하였다. (문의. 041-330-1484)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