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참외를 많이 먹으면 건강한 아이를 낳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최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참외 등 과일류에 함유되어 있는 유용성분을 분석한 결과, 임신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모체의 조혈작용을 도와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 엽산이 과일류 중에서는 참외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분석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과일류에 함유된 엽산함량은 참외가 132.4㎍으로 가장 많고, 딸기 127.3㎍, 토마토 51.9㎍, 오렌지 50.8㎍, 키위 49.4㎍ 등이다.

임신부가 엽산이 결핍되면 태아의 신경관 손상을 증가시키고, 조산, 사산, 저체중아 등을 출산할 가능성이 높다. 또 언청이, 다운증후군 등 다른 선천적인 기형아 출산도 임산부의 엽산 섭취부족 또는 엽산의 대사이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 여성에게 엽산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비임신 여성의 1일 엽산 권장량은 250㎍인데 비해 섭취량은 110~200㎍ 정도로 부족하고, 특히 임신여성의 경우 1일 엽산 권장량은 500㎍으로 비임신 여성에 비해 두배 정도 섭취해야 한다.

도농업기술원은 “임신여성이 하루에 참외 1개만 먹어도 530㎍ 정도의 엽산을 섭취, 임신여성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