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이 되어 기온이 높아지면 각질과 각종 트러블 등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오늘은 각질제거가 필요하거나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사용하면 좋은 한방스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어성초, 삼백초, 지실, 구기자, 감초, 율무, 녹두 등의 한약재를 이용해서 만들었어요.
재료만 봐도 벌써 피부가 좋아할 것 같죠?

한약재를 우려내는 것이 귀찮긴 하지만, 직접 우려내서 만들면 고가의 한방화장품보다 피부에 순하고 효과가 뛰어난 한방스킨을 만들 수 있어요.

한약재는 어성초 10g, 삼백초 8g, 지실 6g, 구기자 6g, 감초 10g, 율무 5g, 녹두 5g 등을 사용해서 우려냈어요. 노화, 건성피부인 경우는 인삼, 감초, 상백피, 황기, 당귀, 천궁 등을 우려내서 사용하시면 좋아요.
한약재를 우린물의 양이 많을 때는 냉동보관하며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해동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재료>
한약재우린물 90g
히아루론산 3g
아카시아 콜라겐 3g
천연한방방부제 2g
올리브리퀴드 2g
티트리e.o 3방울
라벤더e.o 2방울

위의 재료로 만들면 약 100ml의 한방스킨이 됩니다.
냉장보관하시고 사용기간은 2~3개월정도입니다. 허브나 한약재를 우린 물로 만든 천연화장품은 사용기간이 다소 짧은 편입니다. 적당량을 만드셔서 되도록 빨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
  
 
  
 
1. 한약재를 흐르는 물에 여러번 깨끗이 씻은 후에 정제수 500g에 넣고 한시간 정도 상온에서 천천히 우려내세요. 한약재를 뜨거운 물에 바로 끓이면 약재의 세포막이 굳어 중요성분이 잘 우러나지 않아요. (사진2)
2. 한시간정도 지나면 정제수를 끓여서 우려내세요. 한약재의 향이나 정유성분이 공기중으로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용기의 뚜껑을 덮어주세요. (사진3)
3.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끓인 후 가열을 멈추고 뚜껑을 덮은 채로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세요. 그 다음 고운 체나 거즈로 깨끗이 걸러내세요.
4. 깨끗한 용기에 에센셜오일(티트리, 라벤더)과 올리브리퀴드를 계량한 후 스푼으로 골고루 섞어주세요.

5. 여기에 한약재우린물 90g을 부으세요.
6. 히아루론산, 아카시아콜라겐, 천연한방방부제 등의 첨가물을 넣고 스푼으로 저어 섞어주세요.

스킨을 만들 때 글리세린(또는 히아루론산)과 자몽씨추출물(또는 천연한방방부제)을 함께 섞으면 덩어리가 생길 수 있어요. 자몽씨추출물, 천연한방방부제를 제외한 나머지 첨가물을 먼저 넣어 충분히 섞은 후 마지막으로 자몽씨추출물, 천연한방방부제를 넣으면 그런 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요.

재료구입이나 만드는 방법에 관한 것은 천연재료 쇼핑몰 ‘버블뱅크(www.bubblebank.net)’ 또는 ’버블365카페(cafe.naver.com/bubble365.cafe)에 문의해 주세요.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