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병이라도 체질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조선말기 의학자 이제마가 연구한 사상의학은 인간의 체질을 네 가지 상 태양 (太陽) 태음(太陰) 소양(少陽) 소음(少陰) 으로 나눴다.
이들은 약은 물론 음식도 체질에 맞는 것이 서로 다르다. 이런 관점에서 체질에 맞추어 같은병 이라도 치료를 달리하는 것이 사상체질의 장점이며 우수한 점이라 할 수 있다.

태양인 - 사상의학에 따르면 태양인은 가슴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폐부위에 해당하는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머리가 큰 반면, 간부위에 해당하는 허리 아랫부분이 약한 편으로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약한 느낌을 준다.
비교적 드문 체질인 태양인은 강직한 성격으로 주위사람과 융화가 잘 안되는 것이 특징이다.

맞는 음식 = 태양인은 성질이 급하고 쉽게 화를 잘내는 탓으로 기운이 위로 상승하기 때문에 평탄한 음식이나 맛이 담백하여 쉽게 소화 흡수되는 지방질이 적은 해조류나 채소류 등을 섭취함으로써 기운을 하강시키는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으로는 메밀. 머루. 다래. 포도. 감. 앵두. 등이 좋으며 해로운 음식으로는 쇠고기. 설탕. 무. 조기 등 매운 자극성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이 꼽힌다.

태음인 - 태음인은 허리부위가 발달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고 안정감이 있어 보이나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고 골격이 굵고 비대한 사람이 많다. 마음이 너그러운 편이나 체격이 듬직하고 자기 의사표현을 잘 안하는 사람이 많다.

맞는 음식 = 태음인은 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아 항상 과식하기 쉬워 비만이나 고혈압, 변비 등이 생기기 쉽고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면서 과식습관을 버려야 한다. 태음인에게는 콩. 고구마. 율무. 현미. 쇠고기. 우유 등이 좋으며 닭고기. 돼지고기. 마늘 등은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양인 - 소양인은 비부위인 가슴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딱 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면, 신부위인 엉덩이 부위가 빈약하기 때문에 않아있는 모습이 불안해 보인다. 명쾌하고 발랄하다. 성격이 날카로워 급하고 화를 잘 내지만 금방 풀어진다.

맞는 음식 = 소양인은 위장에 더운기운을 갖고 있으며, 변비가 잘 생기고 속이 쉽게 답답해지는 체질이기 때문에 성질이 서늘한 음식이나 채소류, 해물류가 열을 식히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로운 음식으로는 보리. 팥. 배추. 오이 등이 있는 반면 마늘. 양파. 고추. 생강. 닭고기. 개고기 등은 해롭다.

소음인 - 소음인은 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 있는 모습은 안정감이 있으나 가슴부위가 빈약하여 움츠리고 있는 느낌이 주며 상체보다는 하체가 균형 있게 발달했다.
내성적이고 온순하며 섬세하지만 매사에 소극적이어서 우유부단한 단점이 있다.

맞는음식 = 소음인은 속이 냉하고 소화기능이 약해 찬 음식과 음료수는 소화 장애나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무더운 여름철이라도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너무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성질의 돼지고기, 냉면, 참외, 생맥주, 냉우유 등은 피하고 찹쌀, 닭고기, 개고기, 멸치, 사과, 대추 등의; 음식이 이롭다.

체질별 두통일 때 민간요법

태양인의 두통은 메밀베게가 좋다
태양인은 열성체질이요 분뇨를 일으키기 쉬운 체질입니다. 그래서 태양인은 더운 곳에 들어가면 두통이 더 심해지고 충혈 되고 갈증이 생깁니다.
따라서 열을 내리고 마음을 갈아 앉히는 요법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태양인의 두통에는 태양 경혈을 중심으로 지압합니다.
메밀은 열성 두통에 효과가 있으므로 국수를 삶아 국물까지 다 먹으면서 한편으로는 메밀을 베게에 넣고 베고 자면 좋습니다.

태음인의 두통에는 국화베게가 좋다
태음인은 심혈관계가 안 좋은 체질이므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고 중풍에 걸릴 확률이 제일 높은 체질입니다.
그래서 두통이 있게 되면 주로 뒷머리에 통증이 잘 나타난다.

소양인의 두통에는 박하베게가 좋다
박하잎을 말린 것 4g을 거물망 있는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5분정도 우려낸 뒤에 우러난 물을 마신다. 박하잎 말린 것을 베게속에 넣고 베고 자면 효과가 있다.

소음인의두통에는 세신베게가 좋다
세신은 소음인두통을 다스리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약이다. 1일8~12g을 물 500cc로 끓여 반으로 하루 동안 나누어 마시면 된다. 혹은 세신을 넣은 베게를 베고 자면 좋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