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아들 이름, 이산으로 해주시오”
살다보면 한번쯤은 자신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 즉 동명이인(同名異人)을 접해봤을 것이다. 직접적인 접촉으로는 사람 대 사람의 만남으로, 간접적인 접촉으로는 텔레비전에 출연하는 유명인의 이름, 혹은 라디오 방송국에 사연을 보낸 청취자의 이름일 수도 있다.

동명이인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좀 더 빈번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이름에 사용되는 문자 때문이다. 한글은 의성어, 의태어, 외국어까지 모두 발음하고 쓸 수 있는 글자이다. 하지만 이름에 쓸 수 있는 글자는 제한돼 있다. 카`커`데`쇼`푸`뷰`핑 등은 쓸 수는 있지만, 이름에는 사용되지 않는 글자이다. 만약 이런 글자들이 이름에 들어간다면 그 이름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이목을 끌게 된다.

동명이인이 생기는 큰 이유는 두가지로 볼 수 있다. 첫번째는 ‘의도하지 않은’ 동명이인이다. 자신과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을 우리는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고, 방송이나 신문에서 간접적으로 만날 수 도 있다. 하지만 그 이름의 구성은 다를 수도 있다. 같은 이름이라도 어떤 사람은 항렬자를 쓴 이름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은 부모나 집안 어른들이 지었을 수도 있다. 또 한자의 뜻이 다를 수도 있다.

같은 ‘김현민’ 이라는 이름도 빛날 현(炫)과 하늘 민(旻)자를 쓴 사람이 있지만, 어질 현(賢)자와 옥돌 민(珉)자를 쓴 경우도 있다. 인명용 한자가 아닌 순수 한글 이름인 경우도 예외일순 없다. ‘이새롬’ ‘김초롱’ ‘박새미’와 같은 한글 이름 역시 대한민국에 한 두 개가 아니다. 두번째는 ‘의도된’ 동명이인이다. 역사적 인물, 위인이나 유명한 인물의 이름을 신생아에게 지어주는 것인데, 이는 유명인들의 이름을 지어줌으로써 그 인물의 성품이나 외모, 지능을 빼닮기를 바라는 부모의 소망이 담긴 것이다.
(문의 : 053-791-3166 이재박원장)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