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249개 중, 213개소만 가동

산지유통시설(APC: Agricultural Products processing Center)은 산지에서 농산물량을 규모화 하고 고품질의 규격농산물 출화 확대를 위해 설립돼 농업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나 기술과 전문인력, 유지·관리비용 증가, 경영능력 미숙 등으로 어려움을 격고 있다. 올해로 탄생한지 10년이 된 산지유통시설에 대한 농사용 전기료 확대 적용 등을 비롯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APC의 광역화, 규모화를 위해 통합, 합병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탄력을 받고 있다.

 APC의 태동
일반 APC는 1992년부터 청과물의 집하, 선별, 포장, 가공, 저장 등을 위한 종합처리시설로 청과물종합유통센터 25개소가 설립됐다. 거점 APC는 2004년 한·칠레 FTA체결에 따라 과수 주산지에 규모화·현대화된 APC를 지원함으로써 소규모 유통시설 계열화의 중심축으로 육성하고 산지의 마케팅 경쟁력 및 교섭력 증대를 위해 2개소를 시작으로 2007년까지 15개소가 설립됐다.

이렇게 해서 2007년 말 완공된 APC는 249개소이고 그중 정상적으로 운영 중인 APC는 213개소( 85.5%)이다. 나머지 36개소(14.5%)의 APC는 관리해제(10개소), 용도전환, 폐업 등의 이유로 운영·관리가 중단된 상태이다.

정상가동 중인 APC의 평균 시설투자비는 12억5천100만원이며 면적은 2천639제곱미터로서 대부분 저온저장고와 집하·선별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3천916톤의 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가동 중단된 APC는 정상 가동 중인 APC에 비해 투자비와 면적이 소규모이고 시설노후화와 경영능력 미숙이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APC 취급물량은 주요 원예농산물 생산량(666만톤)의 19.7% 수준이다. 특히 초기 건립한 APC는 시설이 낙후되고 소규모여서 효율성 저하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산지유통시설 역할 강화
산지유통시설 운영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세미나가 지난 19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 세미나는 김종기 수확후관리협회 회장(중앙대 교수)이 좌장을 맡아, 박윤문 안동대 교수의 ‘국내 농업에서의 산지유통시설 역할 및 활성화 방안’, 김봉수 안성맞춤공동사업법인 대표의 ‘APC 등 산지유통시설 이용현황 및 농사용 전기료 확대적용 필요성’이 주제로 발표된 후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이에 앞서 최덕규 농협APC운영협의회 회장은 “소비지 대형유통업체들은 상품의 규모화 및 연중 지속 공급, 엄격한 선별을 통한 상품의 균질화와 등급화, 안전한 농산물의 확보 등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의 대응으로 규모화 전문화된 전속출하 농가 조직의 육성 및 시설보완,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출하농산물의 품질관리와 상품화, 마케팅 활동 등 산지에서의 산지유통시설의 역할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장태평 농식품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산지유통은 생산자를 위한 유통이고 DDA, FTA 등 시장개방에 대응, 싸워서 이길 수 있는 곳”이라면서 “산지유통시설을 운용하는 사람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산지에서 30% 가량의 농산물을 처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의원은 “산지유통시설은 생산, 저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수확후관리기술을 아우르는 중요한 시설이다”면서 전체적으로 규모화가 덜 돼 있기 때문에 규모화, 전문화를 위해 농식품부에서 많은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요금, 건폐율 등의 애로사항이 적극 해소되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농산물공급 사슬의 허브
세미나에서 박윤문 교수는 “농산물 유통센터(APC)는 생산단지와 소비지 사이에 농산물 공급사슬의 허브 역할을 한다”면서 “거래기능, 저장기능, 수송기능, 가공기능 등이 있다”고 말했다.

수확후관리기술이 산지유통에 포함돼 있다는 그는 “품질관리, 식품안정성, 적정 규모화 등의 관리기술이 동반된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특히 “산지유통시설의 광역화, 규모화를 위해 물리적 합병 보다는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운영 효율화를 활용하고 수확후관리 전문인력 활용을 위해 수확후관리 분야 연계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확후관리기술센터 설립돼
또한 “수확후관리기술 연구와 기술보급을 주도할 국가 차원의 농식품 수확후 관리센터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이는 수확후관리기술 개발 및 보급을 주도할 사령탑이 된다고 말했다. 정부정책 목표와 부응하는 산지 및 소비지 유통 혁신을 위한 수확후관리기술연구 및 관련제도의 확립, 국가 농식품 수확후관리기술 개발의 효율화로 기술개발에 대한 정보의 공유 및 관리 일원화, 수확후관리기술 보급주체의 양성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수확후관리센터를 통한 산지유통시설의 활성화를 위해 진단, 분석, 자문, 조정 기능이 있다고 강조했다. “수확후관리가 가장 집약적으로 이뤄지는 곳이 APC이다”는 그는 “이 시설들이 모두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온저장고만 농사용 전기 적용
김봉수 대표는 “농산물의 상품화, 품질관리 등을 통해 농가소득증대의 핵심업무를 수행하는 농업인 공동이용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APC의 모든 시설 중 저온저장고에 한해서만 농사용전기료가 적용되고 있다”면서 산업용전력 적용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영농비 절감을 통한 농어민 소득증대를 위해 농사용 전력을 공급하고 있고 농사용 전력은 사용용도에 따라 갑, 을, 병으로 구분해 계약종별에 따라 전기요금을 차등적용하고 있다”면서 “가정용과 농사용 전기요금은 동결돼 있으나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으로 APC의 부담은 더욱 가중된다”고 역설했다. “농사용과 사업용을 단순비교 했을 경우 기본요금은 kw당 4천660원(5.4배), 전력량 요금은 kwh당 40.27(2.71배) 비싸다”고 강조했다. 따라서는 그는 “APC 모든 시설에 농사용전기 사용을 적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무분별한 거점APC 사업 지양해야
김관배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조정실장은 “APC는 개별농가 단위로 분산돼 있는 저장, 선별, 포장 공정 단계를 거점별 APC를 중심으로 더욱 수준 높은 공정으로 끌어올려 작업의 효율성과 제품의 상품성을 높이고자 진행해 왔으나 과도한 시설투자, 경영 현실에 맞지 않는 인력채용, 농가조직 실패 등의 문제를 노정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의 개선방안으로 대규모 산지육성도 출하시기가 한정되는 만큼 출하시기별 동종 품목을 다각화 하고 채소류 취급, 저온저장고 활용 등을 통해 가동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면서 무분별한 거점APC 사업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EU FTA로 인한 축산분야 피해도 증가할 전망이다”면서 축산 및 밭작물에 대해 수도작과 동일한 농사용(갑) 전기 단가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진혁 철원김화농협 조합장은 “김화농협 RPC는 1997년 준공해서 10여년간 농촌지역경제에 크게 이바지했으며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쌀을 공급했으나 끊임없이 기계 시설보수 등으로 고가의 장비가 많아 경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농사용 전기요금 확대 적용을 요청했다.

위생, 콜드체인 개념 도입 필요
김병삼 한국식품연구원 단장은 “농사용, 저온창고용 뿐만 아니라 APC의 가공시설에 적용되는 전기료에 대해서도 농업관련 시설에 소요되는 전기료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단장은 또한 산지유통시설 활성화를 위해 산지유통시설 도입단계에서부터 외적 모습보다 기본 기능에 충실한 시설 설계, 시공은 물론 농식품 시설에 위생개념과 콜드체인 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의 수확후관리기술 실용화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그는 “이로써 APC에 인력과 함께 신기술이 투입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강홍구 농협중앙회 원예인삼부 부장은 “현재 산업용으로 적용되고 있는 APC시설 전기료에 대해 농사용으로 적용돼야 한다”면서 “이렇게 되면 APC시설 농사용 전기료 적용을 통한 APC 운영주체 수지개선 및 농가소득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고품질농산물 출하확대를 위한 수확후관리기술 활성화의 일환으로 농산물 수확후 관리시설·장비에 대한 정부지원 확대, 수확수 관리 현장자문단 컨설팅 내실화, 표준메뉴얼 개발 보급사업 내실화, 수확후 관리 홈페이지 운영 내실화, 수확후관리기술 전문인력 육성 등을 피력했다.

2013년까지 APC 380개소 건립
안용덕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2013년까지 규모화된 산지유통시설(APC) 380개소를 건립해 주요 원예농산물의 산지유통시설 처리율을 30%까지 높일 계획이다”면서 “산지유통시설 내 세척·선별 및 포장시설 전체에 대한 전기요금을 산업용에서 농업용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저온저장고는 농업용 요금을 적용하고 세척·선별·포장시설은 산업용 요금을 적용하고 있어 동일건축물내에서 상이한 요금체계를 적용하는 모순이 있다”는 그는 “농사용(병) 요금을 농사용(갑)으로 전환시 연간 약 1천539억원의 소득증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농사용전력, 가격정책 ‘성역’
신동학 지식경제부 전기위원회 전력시장 과장은 “도시용 아파트단지 등에서 주택용의 누진제까지 2배반 정도 비싸게 받아서 농사용에 지원하느냐고 항의를 받는 다”고 토로했다. “농사용은 20년 동안 올리지 않았다”는 그는 “물가와 국제유가는 매년 오르고 있지만 농사용만은 가격정책의 성역으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또한 농사용 전기를 ‘갑’으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를 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