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발표한 ‘한미 FTA 경제적 효과분석’이란 보고서를 두고, 축산업계의 비난여론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축산업계는 이번 보고서 자체가 한미 FTA 피해를 의도적으로 축소한 것이라며 발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한우협회는 1일 성명서를 내고 “쇠고기는 15년후 관세가 철폐되는 만큼 이후의 피해액은 수치로 산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도 이에 대한 생산감소액은 제시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문제가 되는 효과분석 보고서에는 축산분야와 쇠고기산업의 15년간 연평균 생산감소액을 각각 4천664억원, 1천811억원으로 축소 발표했다.

지난해 농촌경제연구원의 9천31억 규모와 비교되는 수치. 한우협은 “정부는 한미 FTA가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한미FTA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양돈협회도 이와관련 지난달 30일 성명을 발표, “양돈산업의 피해를 의도적으로 축소 왜곡하는 정부의 태도에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양돈협은 “보고서에 양돈산업은 매년 평균 1천526억원의 턱없는 생산액 감소를 발표했다”면서 “정부는 양돈농가들이 느끼고 있는 연간 9천500억원의 피해액 차이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이외에도 한국낙농육우협회를 비롯한 축산관련단체들도 공개석상 발언 등을 통해 “정부는 한미 FTA ‘정당화 작업’을 즉각 중지하고 농민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