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를 제물 삼아 지독한 월드컵 불운도 날려버리겠다”

축구대표팀의 간판 골잡이 박주영(25.AS모나코)이 오는 23일 새벽 3시30분 (한국시간) 나이지리아와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B조 조별리그 최종 3차전을 앞두고 가슴 속에 깊이 새기는 다짐이다.

박주영의 발끝에서 시원한 골이 터진다면 한국의 사상 첫 월드컵 원정 16강 꿈도 현실이 될 수 있다.
공격의 해결사 특명을 받은 박주영의 어깨는 그리스전과 아르헨티나전의 무득점으로 무겁다.

허정무 감독은 박주영이 4-2-3-1 전형의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나섰던 아르헨티나와 조별리그 2차전과 달리 4-4-2 전형의 투톱 시스템으로 나이지리아를 공략할 계획이다.

또 ‘엄긱스’ 염기훈(27.수원)이 박주영과 공격의 쌍두마차로 나서 박주영으로선 수비수들의 시선을 분산시키며 더 많은 득점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박주영은 나이지리아와 운명의 3차전이 지독한 월드컵 불운을 털어버릴 절호의 기회다. 박주영은 2006년 독일 월드컵 때 스위스와 조별리그 3차전 때 선제 결승골의 빌미가 된 프리킥을 허용했다. 또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서도 아르헨티나와 2차전에서도 자책골로 통한의 선제골을 헌납했다.

하지만 박주영은 나이지리아와 맞대결에서 기분 좋은 역전승을 낚았던 기억이 생생하다.

지난 2005년 네덜란드에서 열렸던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때 2차전에 맞붙었던 나이지리아와 경기에서 2-1 역전 드라마의 발판이 되는 동점골을 사냥했다.

당시 한국은 0-1로 끌려가 패색이 짙었지만 박주영의 동점골이 기적적인 역전승의 디딤돌이 됐다.
박주영은 후반 종료 1분 전 백지훈이 프리킥을 얻어내자 그림 같은 오른발 감아차기 슈팅으로 나이지리아의 골망을 흔들었다. 1-1 동점을 만든 한국은 거세게 몰아붙인 끝에 후반 추가 시간 백지훈의 역전골까지 터지면서 2-1로 이겼다.

당시 박주영은 후반 시작과 함께 얻은 페널티킥 찬스를 날렸지만 왼쪽 팔꿈치가 빠지는 악재에도 응급처치를 받고 뛰는 ‘부상 투혼’을 발휘해 귀중한 역전승을 이끌어냈다.

박주영이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천금같은 프리킥 동점골을 만들어냈던 기억을 살린다면 16강 진출의 선봉장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박주영은 ‘왼발의 달인’ 염기훈과 함께 세트 피스 상황에서 전담 키커를 맡으라는 특명까지 받았다. 왼쪽 또는 아크 정면 프리킥 세트피스 상황에서 박주영의 대포알 같은 한 방이 나이지리아의 골문에 꽂아넣는 임무이다.

나이지리아에 강한 면모를 보였던 박주영이 월드컵 불운의 악연까지 끊고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을 확정하는 시원한 득점포를 가동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