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법은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몸의 일정 부위를 눌러 병을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지압법은 피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이 잘 흐르게 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하도록 도와주어 건강을 이롭게 한다. 또한 다이어트 및 몸의 선을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데도 효과를 보인다. 특별한 도구 없이 손으로 쓱쓱 문지르고 지압하면 코가 오뚝해지고 눈이 커지는 페이스 성형 마사지와 목이 뻐근하고 코가 막히거나 종아리가 부었을 때 효과적인 건강 지압법을 배워본다.

마사지 효과 높이는 방법


▶ 손은 부드럽게~ 손톱이 길면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마사지 하기 전에 손톱을 정리한다. 손톱은 짧고 둥글게 자르고 네일 파일로 정리해 손톱이 갈라지지 않게 한다. 굳은살은 없애고 핸드크림을 충분히 발라 손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차가운 손으로 마사지하면 근육이 긴장되므로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는 손뼉을 치거나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 따뜻하게 만든다.

▶ 수분 젤이나 오일을 바른다 맨살에 마사지를 해도 되지만 피부가 민감하다면 마사지 받는 부위나 손에 수분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고 한다. 단, 오일을 마르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이때 손에는 수분 크림을 바른다.

▶ 마사지는 리듬감 있게~ 마사지 기본 동작인 쓰다듬기를 할 때는 피부 위를 일정한 속도로 부드럽게 쓸어내리고 올린다. 주로 손바닥을 이용해 몸 바깥에서 안쪽을 향해 마사지한다. 손바닥으로 쓰다듬을 수 없는 얼굴이나 손, 발 등의 좁은 부위는 손가락 끝의 지문 부위나 주먹 쥔 손가락 마디를 이용한다. 지압을 할 때는 손끝에 힘을 줘 1cm 간격으로 촘촘히 이동하면서 누른다. 강도는 약간 아픈 정도가 적당하다.

▶ 페이스 마사지는 스킨케어 전에~ 세수를 하고 화장품을 바르기 전에 페이스 마사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화장품은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며 바르고 얼굴 전체를 빠르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 편안한 분위기에서~ 마사지하기 전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햇빛이 강하면 커튼을 치고 밤에는 조명을 낮춰 눈이 피로하지 않게 한다. 아로마 초를 켜고 잔잔한 힐링 음악이나 클래식을 들으면 심신이 안정돼 마사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건강차를 마신다 피로를 풀어주고 몸을 이완시키는 건강차를 마사지 전후에 마신다. 구기자차와 황기차는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허브차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다. 구기자차는 구기자잎 50g에 물 10컵을 붓고 물의 양이 반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서 하루에 3~4회씩 마시고, 황기차는 황기 40g에 물 3컵을 넣고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 같은 방법으로 마신다.

▶ 숙면을 취한다 잠을 자는 동안 백혈구가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이나 곰팡이, 세균 등이 제거된다. 특히 밤 11시에서 새벽 3시 사이에 호르몬 분비가 왕성하므로 취침 전 마사지를 하면 숙면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명상으로 스트레스를 싹~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분비가 증가해 혈중 포도당이나 콜레스테롤, 지방산이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마사지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한다. 마사지를 하기 전에 명상을 하거나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방법.

※ 동안 만드는 페이스 성형 마사지

동그랗고 매끈한 이마 만들기 

1.이마 중앙에 양손의 검지, 중지, 약지를 나란히 대고 지그재그 모양으로 관자놀이까지 마사지한다.
2. 이마 중앙에 양손의 중지와 약지를 세로 방향으로 대고 2~3cm 간격을 벌렸다가 펼치는 방법으로 왼쪽 관자놀이까지 마사지한다. 오른쪽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3. 이마 중앙에 양손의 검지, 중지, 약지를 세로 방향으로 나란히 대고 이마 양끝 방향으로 밀어낸다. 이때 손가락 끝에 힘을 줘 강하게 민다.
4. 열 손가락을 살짝 구부린 뒤 눈썹 위에 대고 손가락 끝에 힘을 줘 이마에서 뒷목까지 반원을 그리며 강하게 쓸어내린다. 8회 반복한다.

크고 또렷한 눈 만들기

1. 중지를 검은 눈동자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에 대고 아래로 당기듯이 5초간 지그시 누른다.
2. 눈초리에서 약 1cm 바깥쪽에 있는 움푹 들어간 부분에 왼손을 벌려 엄지와 중지를 대고 밖에서 안으로 조이는 기분으로 5초간 지그시 누른다.
3. 양손의 중지로 눈썹 안쪽 끝을 5초간 지그시 누른다.
4. 양 손바닥을 열이 나도록 강하게 비빈 뒤 손바닥을 눈꺼풀 위에 살짝 올리고 안구를 시계 방향으로 3회, 시계 반대방향으로 3회 크게 돌린다.

코 오뚝하게 세우기 

1.세안할 때 중지와 검지의 지문 부위를 이용해 콧방울에서 미간까지 동그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2. 양손의 검지, 중지, 약지를 각각 양 광대뼈 위에 대고 동그란 원을 그리듯 위아래, 좌우로 마사지한다.
3. 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각각 코 옆의 주름 진 부위에 대로 손끝에 힘을 줘 1~2초간 지그시 누른다. 코의 중앙을 향해 피부 밑의 살을 끌어 모은다는 느낌으로 쓸어올린다.
4. 양손의 검지를 각각 코끝과 눈동자 중앙이 만나는 지점에 대고 1~2초간 지그시 누른다. 코의 중앙을 향해 피부 밑의 살을 모은다는 느낌으로 쓸어올린다.


즉시 효과 보는 응급 마사지

변비가 있을 때 

1. 바르게 누워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고 복부의 긴장을 푼다. 왼손을 가볍게 주먹 쥐고 왼쪽 배 위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2cm마다 손가락의 두 번째 마디로 3회씩 누른다.
2. 오른손을 가볍게 주먹 쥐고 오른쪽 배 위에서 왼쪽 방향으로 2cm마다 손가락의 두 번째 마디로 3회씩 누른다.
3. 오른손의 네 손가락을 오른쪽 복부 아래에 대고 손끝에 힘을 줘 위쪽 방향으로 2cm마다 3회씩 누른다.
4. 오른쪽 손바닥 위에 왼손을 올리고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한다. 작은 원으로 시작했다가 점점 큰 원을 그리며 3분간 마사지한다.

코가 막혔을 때 


1. 고개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오른손을 목 뒤로 돌려 중지로 뒷목 왼쪽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5초간 지압한다.
2.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왼쪽으로 약간 돌린다. 엄지를 제외한 오른손의 네 손가락은 왼쪽 귀 뒤쪽에, 엄지는 귀 뒤쪽 움푹 들어간 부분에 대고 5초간 지압한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지압한다.
3. 양손의 검지를 팔자주름과 코끝 선이 만나는 지점에 각각 대고 5초간 지압한다.

목이 아플 때 


1. 양반 다리를 하고 앉아 고개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돌린다. 왼손을 목 뒤로 돌려 오른쪽 귀 아래에 댄다.
2. 왼손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강하게 쓸어올린다. 동시에 고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돌린다. 오른쪽 귀밑에 있던 왼손을 왼쪽 귀밑으로 이동한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종아리가 부었을 때 


1. 다리를 쭉 펴고 앉아 한쪽 다리를 직각으로 세운다. 양손 엄지 지문 부분을 무릎 뒤쪽에 대고 위에서 아래로 밀면서 15회 쓸어내린다.
2. 양손의 엄지를 무릎 뒤에서 대고 종아리를 거쳐 아킬레스건까지 1cm 간격으로 위에서 아래로 밀듯이 쓸어내린다. 3회 반복한다.
3. 양손의 엄지를 종아리의 양 측면에 대고 1cm 간격으로 지그시 누른다. 무릎 아래에서 발목 바로 위까지 마사지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